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경화 "文 '레드라인' 발언, 상황 엄중성 강조 위한 것"



국방/외교

    강경화 "文 '레드라인' 발언, 상황 엄중성 강조 위한 것"

    국회 외통위 참석해 "한미 공조 하에 운전대 잡고 같은 목표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레드 라인'을 밝힌 것과 관련해 "그 만큼 지금 상황이 엄중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참석해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으로부터 "레드라인 발언을 두고 논란이 많다"는 지적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핵 미사일 문제는 우리의 최우선 문제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그런 말을 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이 "우리 정부가 '레드라인'을 밝히고, (레드라인을 넘었을 때) 제재할 수 있는 조치를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야 경고의 의미가 있지 않나"라고 지적하자 "그렇게 안 되도록(레드라인을 넘지않도록) 국제 사회의 의지를 모아 한 목소리로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제재와 압박으로 나서고 마지막에는 대화로 이끌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또 대북 문제에 있어 주도적으로 해결한다는 '운전자론'에 대해서도 "북한이나 한반도 상황에 대해 우리나라만큼 잘 아는 나라가 없다는 것은 우리 뿐 아니라 상대국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만이 운전대를 잡고 나가는 것이 아니라 한미 공조 하에 같은 목표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