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당, 김이수·이유정 후보자 '사실상' 연계



국회/정당

    국민의당, 김이수·이유정 후보자 '사실상' 연계

    "이 후보 철회 요구에 청와대 어떻게 반응하냐에 따라 김이수 표결 영향 미칠것"

     

    국민의당은 21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 표결과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거취를 연계하지 않기로 당론을 모았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국민의당 입장은 두 문제를 연계하지 않기로 했다"고 최명길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이와 관련해 최 원내대변인은 "31일 본회의에서 인준안 상정을 반대하지않는다"고 밝혔다.

    최 원내대변인은 그러면서도 "이유정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야당의 요구에 청와대가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김이수 표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해 두 문제가 사실상 연계돼 있음을 시사했다.

    국민의당은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김동철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이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의원들도 (김 원내대표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전했다.

    다만 청문회 개최 자체를 반대할 것인지, 아니면 청문회를 열고 반대 의견을 밝힐 것인지에 대해서는 법사위원인 박지원, 이용주 의원의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오후 열린 전체회의에서 이유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28일 실시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