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반도체 신화' 강진구 전 삼성전자 회장 별세



경제 일반

    '반도체 신화' 강진구 전 삼성전자 회장 별세

     

    한국 반도체 신화의 초석을 깔았다고 평가받는 강진구 전 삼성전자 회장이 19일 오후 별세했다. 향년 90세다.

    경북 영주 출생인 강 전 회장은 대구사범학교와 서울대 전자과를 졸업했으며, KBS와 미8군 방송국에서 근무한 후 중앙일보와 동양방송 이사를 지냈다.

    강 전 회장은 지난 1973년 삼성전자 상무를 시작으로 '삼성맨'의 길을 걸었다.

    창업주인 이병철 전 회장이 강한 신뢰를 보낸 강 전 회장은 삼성전자 전무·사장, 삼성전자부품·삼성정밀 사장, 삼성반도체통신 사장, 삼성전기 대표이사, 삼성전자·삼성전관·삼성전기 회장, 삼성그룹 구조조정위원 등을 거쳤다.

    그룹 핵심 요직을 맡으면서 삼성 '반도체 신화'의 초석을 깔았다는 평가다.

    이건희 삼성 회장은 지난 1996년 강 전 회장이 발간한 회고록 '삼성전자 신화와 그 비결'의 추천사에서 "오늘의 삼성전자를 있게 한 최대의 공로자"라면서 "세계 전자업계에서조차 강 회장을 한국 전자산업의 대표적 전문경영인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 전 회장은 삼성전자에 부임하자마자 당시 적자였던 회사를 흑자기업으로 돌려 놓고 세계적인 종합 반도체 기업으로 키웠다.

    상무로 부임한 지 3개월 만에 대표이사 전무로, 전무가 된 지 9개월 만에 다시 사장으로 발탁되는 초고속 승진의 기록을 남겼다.

    지난 1995년 6월 '삼성 명예의 전당' 설립과 동시에 첫번째로 헌액도기도 했다.

    강 전 회장은 2000년 말 삼성전기 회장직을 사임하면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유족으로는 강병창 서강대 교수, 강선미 서경대 교수와 강선영 씨가 있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오는 23일 오전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