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금호타이어노조 통상임금 소송 항소심서 뒤집혀



광주

    금호타이어노조 통상임금 소송 항소심서 뒤집혀

    광주고법, 노조 승소한 1심 취소

     

    금호타이어 노조원들이 통상임금 소송 항소심에서 패소했다.

    광주고등법원 민사1부(부장판사 구회근)는 18일 금호타이어 노조원 조모씨 등 5명이 회사를 상대로 제기한 임금 소송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원고 일부 승소한 1심 판결을 취소하고 원고 패소 판결했다.

    노조원들은 단체협약에서 상여금을 통상임금에서 제외하기로 한 부분은 근로기준법에 반해 무효이므로 이를 반영해 3천8백여만 원을 추가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회사 측은 상여금은 소정근로의 대가가 아니고 고정성 또한 없으므로 통상임금에 해당되지 않는 데다 근로기준법에 비해 단체협약이 노조원들에게 유리하게 돼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재판부는 "이 사건에서 상여금은 통상임금에 해당하지만 원고들이 근로기준법에 따라 통상임금을 지급해 줄 것을 바라고 있는 이상 법정수당 금액 산출에 있어 모든 요소를 근로기준법에 따라 판단해 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또 "원고들의 주장대로라면 법정수당 산출에 있어 근로기준법과 단체협약 중 근로자에게 유리한 요소만을 취사선택할 수 있다는 결과가 돼 부당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단체협약에서 이 사건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에서 제외하기로 했는데, 원고들도 이 사건 상여금이 통상임금에서 제외되고 있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상여금이 통상임금으로 산입될 경우 금호타이어에게 예측하지 못한 새로운 재정적 부담을 지워 중대한 경영상 어려움을 초래하거나 기업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며 "금호타이어의 신의성실의 원칙 항변을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