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무늬만 친환경 농장?' 구멍 뚫린 친환경 농장 인증제 논란



대구

    '무늬만 친환경 농장?' 구멍 뚫린 친환경 농장 인증제 논란

    경북 살충제 농가 6곳 중 5곳 친환경 농가…소비자 불신 팽배

    '살충제 계란'에 대한 농림수산식품부의 전수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16일 경기도 양주 한 산란계 농장에 산란계들이 사육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살충제 성분 기준치를 초과한 경북 산란계 농가 6곳 가운데 5곳이 친환경 인증 농장인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18일 경북도에 따르면 검사 대상 산란계 농장 259곳 가운데 6곳에서 사용이 금지된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 '부적합' 판정이 내려졌다.

    이 가운데 1곳을 제외한 농장 모두 친환경 인증 농장으로 밝혀졌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친환경 인증 농장은 칠곡 농가 3곳과 경주, 의성 농가 등 5곳이다.

    칠곡의 한 영농조합 농가 3곳은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이, 경주와 의성 농장은 피프로닐이 각각 검출됐다.

    부적합 판정이 난 경북 지역 친환경 산란계 농장 관계자들에게 살충제 검출 경위와 입장을 묻자 살충제 성분 검출로 인해 농장에 직접적으로 미칠 파장을 우려하며 답변을 꺼리는 등 경계감을 보였다.

    경북도 축산경영과 관계자는 "친환경 농장이 대부분 대규모 농장이다 보니 농가에서 위생 관리 차원으로 부득이 살충제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국적으로는 친환경 농가 683곳 가운데 살충제나 농약이 검출된 농가는 63곳에 달했다.

    10곳 가운데 1곳이 무늬만 친환경 농장인 것으로 드러난 셈이다.

    살충제가 검출되지 않아야 할 친환경 농가에서 살충제를 남용한 사실이 드러나자 소비자들의 불신이 팽배해지고 있다.

    '안전한 먹거리'라는 인식에 일반 상품보다 2배 가까이 비싼 값에 친환경 농가 달걀을 구매했던 소비자들은 배신감에 휩싸였다.

    소비자 박모(37) 씨는 "아기가 있어 일부러 값비싼 친환경 인증 달걀만 사 먹었는데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번 살충제 달걀 파동으로 친환경 농가 인증 제도에 대한 정부의 허술한 관리 실태가 여실히 드러났다.

    인증 업무는 민간업체에 맡긴 채 정부는 사후 관리만 하고 있지만 그마저도 인력 부족으로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실정이다.

    이 사태를 계기로 구멍 뚫린 친환경 농가 인증 제도를 정부가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