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라남도 농약계란 대응 '늑장에 우왕좌왕'



광주

    전라남도 농약계란 대응 '늑장에 우왕좌왕'

    농림부, 시·군 협조 안된다 푸념만…

     

    농약계란 파문 이후 전라남도 축산당국의 대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전라남도는 17일 농림축산식품부가 나주 다시면과 함평군 엄다면 산란계 농장의 계란에서 사용해서는 안 되는 피프로닐이 검출됐다고 발표한 뒤에도 이 사실은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언론의 확인 요청을 받은 뒤에야 비로소 인지해 현황파악부터 허술함을 보였다.

    또 비텐트린이 검출된 화순 산란계 농장들의 반발로 전라남도 동물위생시험소가 재검사에 들어간 사실도 언론에 보도된 뒤에야 아는 등 전남도청과 사업소 사이에서도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현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특히 도민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농약계란의 회수에서도 뒷북행정은 이어졌다.

    전라남도는 18일 오전 발표한 자료에서 도내 회수대상 계란은 비텐트린이 검출된 5개 농장의 계란 46만여개 가운데 47%인 23만여개를 회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 전날 피프로닐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된 2개 농장에서 출하된 계란에 대해서는 만 하루가 지난 시점에서도 유통상황이나 회수 상황을 파악하지 못했다.

    전라남도는 시군의 협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전라남도가 농약 검출 농장의 계란에 대해 반품하거나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는 안전안내문자를 보냈으나 전라남도에서 생산된 계란의 주요 소비지역인 광주지역 소비자들은 안내문자를 받지 못했다.

    전남지역 기지국에서만 안내문자가 발송됐기 때문이다.

    광주시의 협조를 구해 손쉽게 할 수 있는 업무가 간과되면서 광주지역 소비자들은 농약검출 여부를 확인하는 데 애를 먹었고 또 광주에서 전남지역 생산 계란의 번호인 13번 계란은 농약계란이라는 잘못된 소문이 퍼지면서 정상적인 계란까지 반품사태가 발생하는 등 혼란이 빚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