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군사옵션, 주한미군 철수 있다? 없다?…혼돈의 트럼프 정부



미국/중남미

    군사옵션, 주한미군 철수 있다? 없다?…혼돈의 트럼프 정부

    • 2017-08-18 08:50

    백악관 수석전략가 "군사옵션 없고, 주한미군 철수도 검토 필요"...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일 외교.국방장관 안보협의회 개최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인 노력은 군사옵션으로 뒷받침 돼야 한다고 말했다. (C-Span 영상)

     

    북한에 대한 군사행동 가능성이나 주한미군 철수 문제 등 북핵 정책을 놓고 미국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도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오른팔로 불리는 스티브 배넌 백악관 수석전략가는 군사적 해법은 없다고 단언한 반면, 미국의 국방과 외교 수장들은 군사적 해법도 테이블 위에 있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앞서 16일(현지시간) 스티브 배넌 백악관 수석전략가는 온라인 매체 ‘아메리칸 프로스펙트’와의 인터뷰에서 “누군가 (전쟁 시작) 30분 안에 재래식 무기 공격으로 서울시민 1천만명이 죽지 않을 수 있도록 방정식을 풀어, 내게 보여줄 때까지 군사적 해법은 없다”고 말했다.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조언자인 스티브 배넌이 북한에 대한 ‘군사 해법은 없다’며 일축하고 나선 다음날, 미국의 외교와 국방 수장은 정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17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미일 외교.국방장관 안보협의회 개최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현 상황에서는 만약 북한이 잘못된 선택을 한다면 강력한 군사적 결과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 외교적 노력에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도 “북한이 만약 적대 행위를 한다면 미국은 동맹국들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북한이) 강력한 군사적 결과에 처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4일에도 북한이 미 본토나 괌을 타격하면 이를 전쟁행위로 간주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그러나 틸러슨과 매티스 두 장관 모두 대북 군사행동은 최후의 수단으로 검토되고 있으며, 일단 외교적인 해법을 강구중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국제사회와 함께 우리는 북한이 불법적인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중단하도록 외교적, 경제적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며, 이런 대북정책은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배넌 수석 전략가는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한의 핵개발을 동결시키는 대가로 미국이 주한미군 철수하는 내용의 협상을 고려할 수 있다고 언급한 점도 논란이 예상된다.

    이는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이 제안하고 있는 북핵 해법이다. 그는 지난달 29일 뉴욕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정권의 붕괴 이후 상황에 대해 미국과 중국이 사전 합의하면 북핵문제 해결에 더 좋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중국에게 주한미군 철수를 공약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뉴욕타임즈는 이날 조지프 던퍼드 미국 합참 의장이 중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나는 주한미군의 축소나 철수에 대한 어떤 논의에도 관여한 적이 없고, 그런 이야기가 있었다면 나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일축한 것.

    이처럼 북한 관련 해법을 놓고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도 혼선이 빚어지자 뉴욕타임즈는 “동아시아의 동맹국들이 이미 미국의 안보공약에 불안해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모순된 메시지는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접근법을 둘러싼 불확실성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런 가운데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8일(현지시간) 미 메릴랜드 주(州)의 캠프 데이비드에서 국가안보팀(NSC)과 북한 문제를 비롯한 아시아 전략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혀, 혼선을 빚고 있는 대북정책의 가닥이 잡힐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