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내홍 겪은 경찰, 개혁위 재정비해 동력 확보



사건/사고

    내홍 겪은 경찰, 개혁위 재정비해 동력 확보

    (사진=자료사진)

     

    최근 경찰 수뇌부 간 갈등으로 내홍을 겪은 경찰이 개혁추진 조직을 확대·개편함으로써 내부 동력 확보에 나섰다.

    경찰청은 부서별로 나뉘어졌던 경찰개혁 추진 조직을 통합해 '경찰개혁 추진본부'로 격상하는 등 추진체계를 재정비했다고 17일 밝혔다.

    추진본부장은 박진우 경찰청 차장(치안정감)이 맡고, 민갑룡 기획조정관(치안감)을 부본부장으로 임명함으로써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업무의 효율을 높이도록 했다.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을 포함한 수사개혁 업무는 종전 수사구조개혁단장(경무관)이 총괄하던 것을 수사국장(치안감)이 맡도록 하는 등 수준을 높였다.

    수사국에 경무관급을 단장으로 한 TF인 '수사제도개편단'을 만들고,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 이후 국민의 편익을 높일 수 있는 인사 방법과 수사전문성 강화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또 경찰개혁 업무를 뒷받침할 인사·조직·재정·법무 등 지원기능도 추진본부에 참여시키고, 경무인사기획관(치안감)이 이를 총괄하도록 했다.

    이같은 조직 재정비는 경찰 수뇌부 간 갈등으로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경찰 숙원사업의 동력이 떨어졌다는 판단 아래, 경찰의 개혁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주고자 하는 측면이 크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경찰개혁 추진체계는 관련 부서별로 개혁위 분과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경찰청 차원에서 역량이 집중되지 못하고 추진 동력이 약화하는 측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경찰은 추진본부 본부장 주재로 주 1회 회의를 열어 개혁 파트너인 경찰개혁위와 작업의 속도를 맞추고자 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6월 외부 인사들로 경찰개혁위원회를 꾸리고, 인권과 수사개혁·자치경찰까지 3개 분과를 나눠 개혁 과제를 논의해 왔다. 각 분과에는 관련 업무를 맡은 해당 부서가 단을 꾸려 개혁 작업을 지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