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철성 청장 "지켜보면 추후 확인되는 사항 있을 것"



제주

    이철성 청장 "지켜보면 추후 확인되는 사항 있을 것"

    제주청 기자간담회…인력 증원-자치경찰 등 제주 현안 관련 언급

    17일 오전 제주지방경찰청을 방문한 이철성 경찰청장. (사진=문준영 기자)

     

    경찰 지휘부 진실공방으로 비화된 광주지방경찰청 '민주화의 성지' SNS게시물 삭제 논란과 관련해 이철성 경찰청장이 "지켜봐 달라"며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17일 오전 제주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이번 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게 부적절한 상황"이라며 "지켜봐 주시면 추후 확인되는 사항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18 광주 민주화운동 관련 시민단체의 사퇴 성명에 대해서도 "말 한마디에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나중에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번 SNS 글 삭제논란은 당시 광주청장이었던 강인철 중앙학교장이 "지난해 11월 광주경찰 페이스북에 올랐던 '민주화 성지 광주'라는 글을 이 청장이 삭제하라고 지시했다"고 폭로하면서 시작됐다.

    강 교장은 이 청장이 직접 전화를 걸어 '민주화의 성지'란 표현을 언급하며 질책했고 특히 '민주화의 성지'라는 표현에 불쾌함을 내비쳤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태가 수뇌부 간 갈등으로 비화되자 지난 13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직접 경찰청을 찾아 대국민 사과를 하는 방식으로 논란을 봉합했지만, 5.18 단체들은 ‘광주시민들을 모욕한 것’이라며 이 청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제주 경찰 인력 증원과 자치경찰제에 대한 논의도 오갔다.

    이 청장은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1500만에 달하는 제주 치안 인력 수요 방안에 대해 "제주 지역 경찰이 1인당 맡는 시민이 4백여 명으로, 전국 평균 440여명보다 낮지만 유동인구로 인해 치안 수요에 압박을 주고 있다"며 "올해는 큰 인원은 아니지만 38~40명의 인원을 보강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지경찰제도에 대해서는 "현재 경찰개혁위원회 자치경찰 분과에서 광역자치나 기초자치까지 갈 것이냐 하는 부분 등을 논의 중"이라며 "5개 모델 정도로 위원들이 격론하며 의견을 좁혀가고 있고, 결과적으로 여기서 나온 안을 충실히 이행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자치경찰 범위가 생활안전이나 교통, 경비, 특별사법 경찰 4개 범위로 확대되면 250개의 경찰사무 가운데 100개 정도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이 외에도 제주지역 경찰 심리건강센터 건립과 제주지방경찰청 신청사 사업 지원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