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위기의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



청주

    위기의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

    충북 지자체, 정부·정치권 막바지 총력 압박

    이시종 충북지사가 16일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만나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 등의 정부예산 반영을 건의하고 있다. (사진=충북도 제공)

     

    정부의 SOC 사업 축소 기조에다 서울~세종고속도로에 밀려 내년에도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 추진이 물 건너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커지고 있다.

    이에 중부고속도로에 인접한 도내 중부 4군 군수들이 한목소리로 고속도로 확장을 정부에 강력 촉구했고, 이시종 충북지사는 정세균 국회의장 등을 만나는 등 도내 자치단체가 정부와 정치권을 향한 막바지 총력 압박에 나섰다.

    홍성열 증평군수와 송기섭 진천군수, 나용찬 괴산군수와 이필용 음성군수가 16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구간 확장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군수들은 10여 년째 표류하는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서울~세종고속도로에 밀려 거론조차 되지 않은 현실이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빚어지고 있는 심각한 정체현상과 정부가 수립한 국가 간선도로망 원칙 등 중부고속도로 확장의 필요성을 조목조목 언급했다.

    특히 한국도로공사가 진행한 타당성 조사결과를 제시하며 서청주부터 진천 등 일부 구간만이라도 확장을 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 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해온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은 애초 지난 2008년 착공 예정이었지만, MB 정부가 서울~세종고속도로 계획을 발표하면서 없던 일이 됐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과거 이 과정을 '중부고속도로 확장 잔혹사'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했다.

    이 사업은 우여곡절 끝에 타당성 재조사 대상이 돼 도는 결과를 목이 빠져라 기다리고 있지만, 정부는 SOC 예산 감축 기조 속에 결과 제시를 차일피일 미뤄 또 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이시종 지사는 요즘 이 사업의 내년 정부 예산 반영을 위해 청와대와 국회, 기획재정부를 문턱이 닳도록 드나들고 있을 정도다.

    이 지사는 이날도 오전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났고, 오후에는 백재현 국회 예결위원장과 정세균 국회의장을 잇따라 만나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 등 현안 사업을 건의했다.

    충북의 해묵은 최대 현안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제1 지역 공약인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이 마침내 첫걸음을 뗄지, 기약 없이 미뤄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