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 모든 가능성 열어놓겠다"



정치 일반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 모든 가능성 열어놓겠다"

    "국민의당 소멸 막아야…다당제 정착에 모든 것 바치겠다"

    - "대선책임·지방선거 승리..적극 나서겠다"
    - '외계인' 비난에도 소통·설득할 것
    - 바른정당 연대? 절벽에서 연애하자는 격
    - 文정부 100일, 강하고 건전한 야당될 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안철수(국민의당 전 대표)

     

    국민의당이 본격적인 전당대회 레이스에 돌입했습니다. 최종 후보는 안철수, 이언주, 정동영, 천정배 이렇게 네 명이죠. 하지만 첫 TV토론에서는 3:1 구도로 안철수 후보에게 집중포화가 쏟아졌습니다. 핵심은 과연 지금 안 후보가 대표로 나서는 게 적절한가 이거였습니다. 본인의 답변 직접 듣고 싶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당 대표 후보 지금부터 만나보죠. 안 후보님, 안녕하세요.

    ◆ 안철수> 네, 안녕하셨습니까.

    ◇ 김현정> 아, 목소리가 이러셨어요(웃음)

    ◆ 안철수> (웃음)

    ◇ 김현정> 저희가 정말 인터뷰 초청하고 싶어서 많이 문의를 드렸었는데 드디어 오늘 (나오셨네요). 첫 TV토론을 이틀 전에 치르셨죠?

    ◆ 안철수> 네.

    ◇ 김현정> 그런데 첫 TV토론에서부터 집중 공격받으시더라고요.

    ◆ 안철수> 보셨군요 (웃음)

    ◇ 김현정> 지금 이 상황이 좀 힘들진 않으세요?

    ◆ 안철수> 토론회, 혼자서 질문받고 답하는 토론회도 있지 않습니까? 예를 들면 관훈토론회 같은 곳에서 패널들로부터 질문 받는다 생각하고 임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나 개인 토론회 한다, 질문 받는다,이런 느낌으로 여유 있게. 그렇다면 단도직입적으로 질문 드리죠. 지금 이 시점에 왜 국민의당의 당대표가 안철수여야 하는가.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 안철수> 지금이 일반적인 상황이 아닙니다. 지방선거 치르면서 당이 소멸될 위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럴 때 우리 당이 가진 모든 걸 쏟아 부어야 됩니다. 그래서 현 상황에서 제가 한 명이라도 더 당선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3년 전에 제가 공동 당대표로 지방선거 승리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그것을 백분 활용해서 우리 당 소멸하지 않도록 제 역할 다할 생각입니다.

    ◇ 김현정> 소멸위기까지 갔다? 한 명이라도 더 지방선거 당선시키기 위해서는, 소멸 막기 위해서는 내가 구원투수로 나가야 한다 이 말씀?

    ◆ 안철수> 네.

    ◇ 김현정> 그런데 그랬다가 나갔다가 안 될 수도 있잖아요. 안 되는 경우도 있을 수도 있는데. 그러면 정말 벼랑 끝으로 정계은퇴로 내몰리는 상황까지도 상정을 해야 할 텐데 그 정도 각오까지 하고 나서신 건가요?

     

    ◆ 안철수> 당과 운명을 함께하기 위해서 제 모든 걸 걸었습니다. 예를 들면 프로야구 코리안시리즈에서 3:0으로 우리가 지고 있는데 4차전 벌어지고 있다는 말씀이죠. 그러면 제가 5차전 선발투수로 나가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여기에 저는 제 모든 것을 걸었습니다.

    ◇ 김현정> 모든 것을 걸었다? 그러면 그 말씀은 나갔다가 지금 당선이 안 돼서 벼랑 끝으로 몰려도, 정계은퇴까지 내몰려도 그 정도 각오까지도 하고 나는 나가는 거다?

    ◆ 안철수> 저는 당선 확신합니다. 그리고 결과가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저는 당을 살리기 위해서 최선 다할 겁니다.

    ◇ 김현정> 사실은 그런데 대선 제보조작 사건에 대해서 대국민 사과하실 때만 해도 반성과 자숙의 시간을 갖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20일 뒤에 출마선언이 의외였다, 의아하다 이런 분들도 계시거든요.

    ◆ 안철수> 물론 대선패배 가장 큰 책임이 제게 있습니다. 그런데 책임지는 것이 뒤로 물러나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지금 당이 처해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하는 게 책임지는 자세라고 봅니다. 사실 작년입니다. 작년에 총선 후에 리베이트 사건 때문에 당이 어려워졌습니다. 그런데 그건 아마도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박근혜 정부가 저와 국민의당 죽이려고 뒤집어 씌운 겁니다. 그래서 지금 1심 전원 무죄, 2심 전원 무죄 이렇게 나오고 있습니다마는 그 당시에 제가 당을 보호하려고 대표를 사퇴하는 바람에 처음 만들어진 당의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그만뒀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그 체계가 잡히지 않은 상황으로 이번 대선까지 치르게 됐던 겁니다. 거기에 대한 후회가 있습니다. 차라리 그때 좀 더 버티고 당 체계를 잡았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김현정> 그때, 그때 만약 내가 대표직을 그만두지 않고 체계를 잡고 대선 치렀으면 대선 결과도 달라질 수 있었을 거다, 패배 안 했을 수도 있다 이런 생각까지도 후회가 드세요?

    ◆ 안철수> 대선 결과는 국민들께서 판단하시는 몫이지만 지금보다는 훨씬 더 잘 단합되고 체계 있는 상황으로 선거를 치뤘을 겁니다.

    ◇ 김현정> 그런 생각도 하시는군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는 물러서지 않고 오히려 나서겠다, 나서야 그게 해결이다라는 생각을 하셨단 말씀?

    ◆ 안철수> 적극적으로 책임지겠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반성과 자숙이라는 표현을 쓰셨기 때문에 이게 적극적으로 책임진다는 게 그럼 반성하고도 통하는 거라고 봐야 하는 건가요?

    ◆ 안철수> 제가 부족했던 부분들 그동안 정말 치열하게 고민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경선 과정을 통해서 그리고 경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달라진 모습들 보여드리겠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대선 패배만 있는 것이 아니고 증거조작 사건이라는 정말 초유의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그 증거조작 사건이 왜 일어났는가 보면 이게 대선 때고 그 대선의 후보가 안철수 후보였고. 결국 당시의 최고 책임자였던 분이 실패한 책임자가 다시 책임자가 되겠다고 나서는 게 적절한가. 이 물음에 대해서는 또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 안철수> 결국은 증거조작 사건 자체가 당에서 거르지를 못한 겁니다. 당이 체계가 잡혀 있지 않다 보니까 한두 사람의 그런 것을 걸러 내지를 못했습니다. 이건 모두 다 공당으로서 국민들에게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걸러내는 체계를 갖추는 게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체계를 잡지 못했다? 결국 그 체계를 잡으러 내가 나가겠다는 얘기를 지금 계속 하고 계시는 건데. 출마를 우려하시는 분들의 또 하나의 주장은 뭐냐 하면 안철수 후보께서 그렇게 생각하고 정말 당대표가 되신다면 당이 쪼개질 수도 있다. 즉 반대하는 측이 나갈 수도 있다, 분당이 될 수도 있다 이런 얘기를 하세요. 당이 지금 소멸될까 봐 출마하신다고 했는데 오히려 당대표가 됨으로 해서 소멸될 수도 있다는 이 주장 어떻게 보십니까?

    ◆ 안철수> 전당대회 때는 치열하게 서로 경쟁하다보니 여러 가지 옥신각신 있을 수 있습니다마는 결국은 모든 당들이 전당대회가 끝나면 다시 화합하고 통합하게 됩니다. 더 힘을 가지고 그리고 또 컨벤션 효과까지도 누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의 몫은 사실은 경쟁후보들 그리고 또 당선된 당대표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 경선 과정 중에 그리고 경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통합하고 화합하는 노력들이 제게는 최우선 순위입니다.

    ◇ 김현정> 지금 그런데 분위기를 보면 말입니다, 안철수 후보님. 어떤 얘기까지 나오냐면 안철수 후보하고 얘기하고 나왔더니 외계인하고 얘기하고 나온 것 같다.

    ◆ 안철수> (웃음)

    ◇ 김현정> 헛소리라는 표현, 방화범이라는 표현 이런 얘기까지 지금 당 내부에서 나오거든요. 이 정도면 당대표가 되신 후에 정말 화합이 될 것인가 덧셈의 정치가 될 건가 의심스러운 수준인데요.

    ◆ 안철수> 외계인 언어를 이해를 하시나 보네요.

    ◇ 김현정> 네?

    ◆ 안철수> 사실은 그 당시가 출마 전입니다 (웃음)

    ◇ 김현정> 잠깐, 잠깐만요. 외계인 언어를 이해하셨나 보네요라는 말씀은 그게 무슨 말씀이신가요?

    ◆ 안철수> 외계인과 대화하는 것 같다고 말씀하시니까 저는 외계인 언어를 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드리는 말씀이고요. 농담입니다 (웃음)

    ◇ 김현정> (웃음) 그 분한테 외계인 언어를 어떻게 알아들으셨냐? 알겠습니다.

    ◆ 안철수> 그런데 사실 그때는 출마 전입니다. 그래서 출마 자체를 만류하는 분들과 만나서 서로의 의견을 듣는 자리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때로부터 또 한참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이미 출마해서 토론회도 하고 경쟁을 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그때 일과는 지금 현재 상황과는 다릅니다.

    ◇ 김현정> 현재 상황과 다르다? 그럼 그분들이 지금은 다 설득이 되셨다고 보시는 건가요? 겉으로 보기엔 그렇게 보이지 않는데요.

    ◆ 안철수> 처음에 반대하셨던 분들 중에 제가 나서야 된다는 데 동의하는 분도 계시고. 또 어떤 분들은 기왕에 지금 이런 상황에서는 정말로 치열하게 경쟁해서 당의 주인인 당원들의 선택을 받는 것이 옳다는 분들도 계시고. 그리고 또 일부 반대도 하고 있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는 계속 반대하시는 분들과 소통하고 설득 노력을 할 생각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제가 단도직입적으로 질문드릴게요, 안 후보님. 혹시 지금 국회의원 자리도 내려놓으셨고 당직도 내려놓은 상태고. 그러다 보니까 다시 당권을 쥐지 않을 경우에 정치적인 위상이 불안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존재감이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출마를 할 수밖에 없었던 것 아니냐라는 의심들을 하세요.

    ◆ 안철수> 저는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오히려 지금 어떻게 보면 이제 정치인으로서의 목표를 가지고 행보를 한다면 지금은 잊혀지는 게 좋은 시기입니다, 여러 가지로. 그렇지만 저는 지금 제가 뒤에서 이렇게 쉬고 있는 동안에 당이 없어지는 것이야말로 그건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나섰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소멸에 대한 이야기, 걱정 계속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후보. 그렇다면 만약 안철수 당대표가 된다면 첫 시험대는 내년 지방선거입니다. 지금 당 지지율 5% 수준입니다. 만약 이 상태로 선거 치르면 광역단체장 자리 한 자리도 어렵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우선 여기에는 동의하십니까?

    ◆ 안철수> 네, 저도 동의합니다. 제가 3년 전에 공동대표로 선거를 지휘해서 성공으로 이끌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때 제가 깨달은 것이 총선거와 참 다르구나를 걸 알았습니다. 총선은 정치 신인이 국민들 기대를 가지고 당선될 수 있는 선거인데 지방선거는 이미 그 지역에서 알려지고 능력에 대해서도 검증받은 사람만 당선될 수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 안철수> 그래서 준비기간이 1년도 부족합니다. 그런데 지금 누가 당대표에 당선된 이후에 9개월밖에 남지 않습니다. 이대로 한두 달만 더 가면 우리는 지방선거 해 보나 마나입니다.

    ◇ 김현정> 해 보나 마나?

    ◆ 안철수> 그래서 굉장히 절박하고 정말 급박한 그런 심정으로 나섰습니다.

    ◇ 김현정> 어느 정도 성적은 거둬야 된다고 보세요, 당이 다시 재기하려면?

    ◆ 안철수> 구체적인 목표는 사실 진용이 갖춰진 후에 아마 모든 당에서 각자 자기들의 목표랄까요, 그런 것들을 이야기하는 시기가 있을 겁니다. 그런데 사실 솔직히 지금 5% 정도 지지율이라면 지금 당장은 선거를 치를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 김현정> 상황도 아니다?

    ◆ 안철수> 이 위기부터 극복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래서요 안철수 후보가, 안철수 전 대표가 지방선거에 출마하셔야 되는 거 아니냐. 이른바 안철수 차출론이 당에서 나옵니다. 그러자 답을 하셨더라고요. 뭐라고 하셨냐면 가장 효율적인 길이라면 뭐든지 하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얘기를 듣고 그러면 당을 위한 일이라면 뭐든지 나가라고 하면 내가 출마까지도 각오하고 있다 이런 말씀이신가? 맞나요?

    ◇ 김현정> 지금 그런데 분위기를 보면 말입니다, 안철수 후보님. 어떤 얘기까지 나오냐면 안철수 후보하고 얘기하고 나왔더니 외계인하고 얘기하고 나온 것 같다. 헛소리라는 표현, 방화범이라는 표현 이런 얘기까지 지금 당 내부에서 나오거든요. 이 정도면 이게 분당, 그러니까 당대표가 되신 후에 정말 화합이 될 것인가, 덧셈의 정치가 될 건가 의심스러운 수준인데요.

    ◆ 안철수> 외계인 언어를 이해를 하시나 보네요.

    ◇ 김현정> 네?

    ◆ 안철수> 사실은 그 당시가 출마 전입니다.

    ◇ 김현정> 잠깐, 잠깐만요. 외계인 언어를 이해하셨나 보네요라는 말씀은 그게 무슨 말씀이신가요?

    ◆ 안철수> 외계인과 대화하는 것 같다고 말씀하시니까 저는 외계인 언어를 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드리는 말씀이고요. 농담입니다.

    ◇ 김현정> 그분한테 외계인 언어를 어떻게 알아들으셨냐? 알겠습니다.

    ◆ 안철수> 그런데 사실 그때는 출마 전입니다. 그래서 출마 자체를 만류하는 분들과 만나서 서로의 의견을 듣는 자리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때로부터 또 한참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이미 출마해서 이미 토론회도 하고 경쟁을 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그때 일과는 지금 현재 상황과는 다릅니다.

    ◇ 김현정> 현재 상황과 다르다? 그럼 그분들이 지금은 다 설득이 되셨다고 보는 건가요? 겉으로 보기엔 그렇게 보이지 않는데요.

    ◆ 안철수> 처음에 반대하셨던 분들 중에 제가 나서야 된다는 데 동의하시는 분도 계시고 그리고 또 어떤 분들은 기왕에 지금 이런 상황에서는 정말로 치열하게 경쟁해서 당의 주인인 당원들의 선택을 받는 것이 옳다는 분들도 계시고 그리고 또 일부 반대도 하고 있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는 계속 반대하시는 분들과 소통하고 설득 노력을 할 생각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제가 단도직입적으로 질문드릴게요, 안 후보님. 혹시 지금 국회의원 자리도 내려놓으셨고 당직도 내려놓은 상태고 그러다 보니까 다시 당권을 쥐지 않을 경우에 정치적인 위상이 불안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존재감이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출마를 할 수밖에 없었던 것 아니냐라는 의심들을 하세요.

     

    ◆ 안철수> 저는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오히려 어떻게 보면 이제 정치인으로서의 목표를 가지고 행보를 한다면 지금은 잊혀지는 게 좋은 시기입니다, 여러 가지로. 그렇지만 저는 지금 제가 뒤에서 이렇게 쉬고 있는 동안에 당이 없어지는 것이야말로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나섰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소멸에 대한 걱정, 이야기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안철수 당대표가 된다면 첫 시험대는 내년 지방선거입니다. 지금 당 지지율 5% 수준입니다. 만약 이 상태로 선거 치르면 광역단체장 자리, 한 자리도 어렵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우선 여기에는 동의하십니까?

    ◆ 안철수> 네, 저도 동의합니다. 제가 3년 전에 공동대표로 선거를 지휘해서 성공으로 이끌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때 제가 깨달은 것이 총선거와 참 다르구나, 라는 걸 알았습니다. 총선은 정치 신인이 국민들 기대를 가지고 당선될 수 있는 선거인데 지방선거는 이미 그 지역에서 알려지고 능력에 대해서도 검증받은 사람만 당선될 수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 안철수> 그래서 준비기간이 1년도 부족합니다. 그런데 지금 이제 누가 당대표에 당선된 이후에 9개월밖에 남지 않습니다. 이대로 한두 달만 더 가면 우리는 지방선거 해 보나 마나입니다.

    ◇ 김현정> 해 보나 마나?

    ◆ 안철수> 그래서 굉장히 절박하고 정말 급박한 그런 심정으로 나섰습니다.

    ◇ 김현정> 어느 정도 성적은 거둬야 된다고 보세요, 당이 다시 재기하려면?

    ◆ 안철수> 구체적인 목표는 사실 진용이 갖춰진 후에 아마 모든 당에서 각자 자기들의 목표랄까요, 그런 것들을 아마 이야기하는 시기가 있을 겁니다. 그런데 사실 솔직히 지금 5% 정도 지지율이라면 지금 당장은 선거를 치를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이 위기부터 극복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래서 안철수 후보가, 안철수 전 대표가 지방선거에 출마하셔야 되는 거 아니냐. 이른바 안철수 차출론이 당에서 나옵니다. 그러자 답을 하셨더라고요. 뭐라고 하셨냐면 “가장 효율적인 길이라면 뭐든지 하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얘기를 듣고 그러면 당을 위한 일이라면 뭐든지 나가라고 하면 내가 출마까지도 각오하고 있다 이런 말씀이신가? 맞나요?

    ◆ 안철수> 저는 당을 위해서 제가 어떤 역할을 하는 게 가장 큰 도움이 되는지를 기준으로 판단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니까 우선은 해야 될 일이 당의 혁신과 인재 영입을 동시에 병행하는 것 아닙니까? 그래서 어느 정도 다시 신뢰를 회복하고 내년 지방선거를 치를 수 있는 여건이 될 때 제가 어떤 역할을 하는 게 가장 큰 도움이 될지, 그 당시 기준으로 판단하겠다는 뜻입니다.

    ◇ 김현정> 만약 그 당시 기준으로 안철수 대표가 되셨을 경우 안철수 대표가 서울시장 나가시는 게 당을 위해서 제일 필요하겠다라는 결정이 당에서 나면 그것도 따를 수 있다?

    ◆ 안철수> 저는 제가 어떤 역할이 당에 가장 큰 도움이 될지 그것만 관심 있습니다.

    ◇ 김현정> 결국 지금 돌려서 말씀하셨지만 그게 제일 도움 되는 길이라면 그 길도 마다하진 않겠다는 말씀이신 거잖아요.

    ◆ 안철수> 모든 가능성 다 열어놓겠습니다.

    ◇ 김현정> 모든 가능성 열어놓겠다? 그렇군요. 천정배 후보께서는 아예 지금부터 당대표 말고 지방선거 준비하셔라, 서울시장 준비하셔라 이런 얘기까지 하시더라고요.

    ◆ 안철수> 그건 출마 전의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이제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그 주장은 무의미합니다.

    ◇ 김현정> 무의미하다? 알겠습니다.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판단하겠다? 서울시장 나가는 게 최선이다 당을 위해서라고 판단하면 그것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말씀. 안철수 후보. 지방선거 승리가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하셨어요. 그래서 드리는 질문입니다마는 지방선거 승리하기 위해서는 다른 야당과의 연대나 통합이 필수적이라는 의견, 이건 어떻게 보십니까?

    ◆ 안철수> 비유를 들자면 이렇습니다. 절벽에 매달려가지고 목숨이 왔다갔다 하는 사람한테 가서 지금 혹시 연애하고 싶냐고, 좋은 분 소개시켜주겠냐고 그것과 같은 겁니다. 지금은 목숨 살리는 것부터 하는 것이 더 급합니다.

    ◇ 김현정> 지금 목숨이 왔다갔다 하는데 연애 얘기할 때가 아니다, 이 정도 비유. 그런데 지금 지방선거라는 것이 정치적으로 따지자면 벼랑 끝에 떨어지냐 마냐인데 다른 당과 손 잡는 것이 연애가 아니라 구해 주려는 사람의 손이 될 수도, 구원의 손길이 될 수도 있거든요.

    ◆ 안철수> 지금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습니다. 5%도 안 되는 지지율 가진 정당 손잡으면 같이 벼랑에 떨어질 수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아하. 바른정당도 손 안 내밀까요? 거기도 위태위태하기는 좀 마찬가지라는 의견이 있어서.

    ◆ 안철수> 지금까지는 보면 저희가 가장 상황이 좋지가 않습니다.

    ◇ 김현정> 바른정당과의 통합도 지금은 얘기 안 되는 거다? 그러면 선거 치른 후에는 어떻습니까?

    ◆ 안철수> 선거 치른 이후에 살아 남는 게 저희들 목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 김현정> 네. 그러니까 선거 치른 후에 살아남기 위해서 통합이나 연대?

    ◆ 안철수> 지금 그런 이야기를 할 그런 상황이 아닙니다. 제가 여러 번 말씀드렸듯이 지금은 제 모든 것을 이번 지방선거에만 맞추고 있습니다. 지방선거 잘 치르는 게 제 모든 목표입니다.

    ◇ 김현정> 제가 이 질문을 자꾸 왜 드리냐면 박지원 전 대표가 최근에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지난 대선 당시에 안철수 후보하고 유승민 후보 간에 단일화를 추진했었다, 매일 만나서 얘기했었다” 라는 얘기까지 하셨었습니다. 그 정도 얘기가 오갔던 거라면 바른정당과의 통합 얘기를 지금 못할 것도 없지 않느냐, 그런 선상에서 자꾸 이런 얘기가 나오는 거거든요.

    ◆ 안철수> 글쎄요. 저는 그 이야기는 인터뷰를 통해서 처음 듣습니다. 아마도 상임 선대위원장으로서 여러 가지 가능성들을 다 탐색하셨던 것 아닌가 싶습니다.

    ◇ 김현정> 박지원 당시 대표가 선대위원장으로서? 그때 그러면 모르셨어요, 이런 얘기 오가는 거 후보 자신은? 안철수 후보님? 전화가 끊겼나요? 전화 다시 한 번 연결하겠습니다. 중요한 질문 드리고 있는데 전화가. 전화가 지금 끊긴 상태네요. 박지원 전 대표가 최근에 한 이야기에 대한 질문을 드리고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요약해 보자면 안철수 후보는 당이 지금 소멸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내가 나설 수밖에 없다, 이대로 그냥 있으면 그냥 당은 소멸인데 나만 산다고 그게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 그런 의미에서 나는 나왔다 말씀을 하셨고. 지금 나오고 있는 서울시장 차출설, 지방선거 차출설에 대해서는 그때 가봐야 알겠다. 그때 당이 선택하는 최선의 판단이 뭔가에 따라서 나는 그 길을 가겠다, 마다하지 않겠다, 가능성은 열려 있다 이런 표현을 썼습니다.

    여러분의 질문들도 지금 굉장히 많이 들어오고 있네요. 오랜만의 방송 출연. 지금 전국 방송 출연이 처음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많은 분들이 문자를 주고 계시는데. 안철수 후보님, 다시 연결이 됐나요? 중요한 때에 지금 시간도 부족한데 끊겨서 제가 조마조마했습니다.

    ◆ 안철수> 전화가 끊겼습니다.

    ◇ 김현정> 그 얘기하시다가 말았어요. 짧게 대답이 가능하실까요? 그러니까 본인은 모르는 사이에 그럼 얘기가 오갔던 건가?

    ◆ 안철수> 후보는 당선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선대위에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가능성들을 시도해 보는 것 아닙니까? 그렇게 역할 분담을 합니다. 그래서 상세한 이야기들은 제가 전체적으로는 다 모르는 상황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당대표 후보 지금 만나고 있습니다. 이건 조금 다른 얘기입니다마는 내일이면 문재인 정부 100일입니다. 출범 100일. 같이 뛰었던 대선 후보기도 한데 어떻게 문재인 대통령 잘하고 계신가요? 보시기에 어떠세요?

    ◆ 안철수> 좋은 평가 그리고 또 좀 아쉬운 부분들 다 함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 기본적인 생각이 취임 100일 때까지는 비판하기보다는 시간을 드리는 게 옳다는 입장입니다. 그렇게 해서 충분히 어느 정도 자리잡은 다음에 생각이 같은, 즉 국익과 민생이 가장 중요한 기준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렇죠.

    ◆ 안철수> 그래서 그 기준에 부합하면 전적으로 협조하고 그렇지만 그것이 아니다 할 때는 반대만을 위한 반대가 아니라 더 좋은 방안을 제시해서 그걸 정부에서 받아들이도록 하고 그게 정말 강하고 건전한 야당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건전하고 건강한 야당의 역할을 다하겠다? 평가를 해 본다면 몇 점이나 가능할까요.

    ◆ 안철수> 그것도 100일 지난 다음에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겁니다.

    ◇ 김현정> 100일이 내일인데.

    ◆ 안철수> 네. 경선 중이니까 아마도 경선 끝나고 나서 어느 정도 정리된 저희들 그리고 또 저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라 국민의당의 입장도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겁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잘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지켜보고 계시겠죠. 마지막 질문은 청취자 질문으로 드리겠습니다. 청취자 한 분이 아직 시간이 좀 많이 남기는 했습니다마는 차기 대선에 또 도전하시는 건가 이런 질문 주셨네요. 어떻습니까?

    ◆ 안철수> 저는 내년 지방선거까지만 계획이 있습니다.

    ◇ 김현정> 삶의 계획은 내년 지방선거까지만?

    ◆ 안철수> 모든 것을 걸었습니다. 그래서 이 당이 제대로 자리잡고 그리고 다당제가 정착되는 데 저는 모든 것을 바칠 겁니다.

    ◇ 김현정> 대선에 대한 이야기는 아직 염두에도 두지 않고 있다, 이 말씀이세요?

    ◆ 안철수> 지금 제 머릿속에 없습니다.

    ◇ 김현정> 머릿속에. 아니, 그런데 이게 5년 뒤라고는 하지만 워낙 큰일이라서 아예 머릿속에서 지워버리실 일은 아니실 것 같은데.

    ◆ 안철수> 저는 가장 중요한 게 사실은 다당제에 대한 신념입니다. 예를 들면 제주도 갈 때 예전에는 항공사 2개만 있었을 때 요금 계속 오르기만 하고 불만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굉장히 많은 항공사가 다니다보니까 요금도 낮아지고 서비스 만족도도 높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정치에서는 경쟁이 필요합니다. 정치에서 경쟁이 되어야 고객인 국민들이 행복합니다. 그런데 양당체제가 있을 때는 경쟁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게 경쟁상황이 아닙니다. 오히려 상대방의 실수만 바라보고 가만히 있다가 반사이익을 얻는 거니까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안철수> 경쟁이라는 건 노력할 때 경쟁이지 노력 안 하고 가만히 있는 건 경쟁 상황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래서 다당제가 중요합니다.

    ◇ 김현정> 나의 머릿속에는 지방선거, 다당제 이런 중요한 것들이 들어 있다 이런 말씀. 오늘 여기까지만 말씀을 듣도록 하고요. 다음에 또 목소리 자주자주 좀 들려주세요.

    ◆ 안철수> 네.

    ◇ 김현정> 오늘 고맙습니다.

    ◆ 안철수>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국민의당 당대표 후보로 나섰습니다. 안철수 후보였습니다. {RELNEWS:right}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