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영화제 직원들, "이용관은 복귀, 서병수는 사과해"



영화

    부산영화제 직원들, "이용관은 복귀, 서병수는 사과해"

    지난해 10월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에서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부산국제영화제(이하 부산영화제) 직원들이 성명서를 발표해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조속한 복귀를 요구하고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부산영화제 사무국 직원들은 7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은 부산영화제 집행부로 복귀해 올해 제22회 영화제의 정상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요청한다"며 "영화제 탄압의 직접적인 피해자로 아직 훼손된 명예가 회복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대승적 결단을 내려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조직위원장 사퇴로 외압 논란을 마무리지었던 서병수 부산시장에도 따끔한 지적을 남겼다.

    사무국 직원들은 "서병수 부산시장은 박근혜 정부 문화계 농단사태의 직접 실행자로
    부산국제영화제 파행에 가장 큰 책임이 있다. 영화제 정상화를 위한 첫 걸음은 서병수 시장이 책임을 통감, 반성과 함께 공개적으로 사과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부산영화제에 대해 '보이콧'을 철회한 영화인들을 향해서도 간절하게 부산영화제 회복에 도움을 달라고 호소했다.

    사무국 직원들은 "부산영화제의 몰락은 한국영화는 물론 아시아영화 성장의 토대가 됐던 든든한 버팀목이 무너지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며 "영화제 모든 직원들은 무너진 영화제를 한마음 한뜻으로 헌신하고 있고, 이에 반하는 어떤 일에도 힘껏 싸울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이어 "한국영화계와 세계 각국 영화인들은 위의 요구사항이 관철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해 주시기를 호소한다. 나아가 보이콧을 철회하는 것과 더불어 영화제가 순항할 수 있도록 뜻을 모아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부산영화제 사무국 전직원의 성명서 전문.

    부산국제영화제 사무국 전직원 일동 성명 호소 '셋'

    하나,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공개사과를 요구합니다.

    서병수 시장은 박근혜정부 문화계 농단사태의 직접 실행자로 부산국제영화제 파행에 가장 큰 책임이 있습니다. 영화제 정상화를 위한 첫 걸음은 서병수 시장이 책임을 통감하고 반성과 함께 공개적으로 사과하는 것입니다.

    둘,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조속한 복귀를 요청합니다.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부로 복귀해 올해 제22회 영화제의 정상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요청합니다. 영화제 탄압사태의 직접적 피해자로서 그 피해와 훼손된 명예가 아직 회복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셋, 한국영화계 및 해외영화인께 지지와 참여를 호소합니다.

    부산국제영화제의 몰락은 한국영화는 물론 아시아영화 성장의 토대가 되었던 든든한 버팀목이 무너지는 것이나 다를 바 없습니다. 영화제의 모든 직원은 엄중한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무너진 영화제를 복원하는데 한마음 한뜻으로 헌신하고 있으며, 이에 반하는 어떤 일에도 힘껏 싸울 것입니다. 한국영화계와 세계 각국 영화인들은 위의 요구사항이 관철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해 주시기를 호소합니다. 나아가 보이콧을 철회하는 것과 더불어 영화제가 순항할 수 있도록 뜻을 모아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영화제의 존재 근거는 헌법에 명시된 표현의 자유이며, 영화예술을 통한 문화다양성의 수호입니다. 여기에는 어떠한 이기적인 조작이나 정치적인 간섭이 허용되어서는 안됩니다. 조작과 간섭의 잔재를 청산하고, 영화인과 시민이 돌아와야만 이 생태계가 다시 이전과 같은 활력과 생기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절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