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땡볕에 부유물 악취까지 버림받은 남한강…MB의 유산



사회 일반

    땡볕에 부유물 악취까지 버림받은 남한강…MB의 유산

    • 2017-08-07 06:00

    "단군 이래 최대 사기극" 4대강 사업의 민낯…친수공간=적폐공간①

    이명박 정부는 환경단체들이 '단군 이래 최대 사기극'으로 규정한 4대강사업을 벌이면서 3조에 달하는 혈세를 들여 357곳의 친수공간을 조성했다. 남한강 사업지인 여주구간에도 5,700억 원을 투입해 14곳의 친수공간을 조성했다. 하지만 접근성 등이 떨어져 발길이 끊겼고 군 차량훈련장, 준설토, 부유물, 훼손된 강변 등은 여전히 방치되고 있다. CBS는 2차례에 걸쳐 남한강 친수공간의 실태를 들여다보고 대안을 모색해 본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땡볕에 부유물 악취까지 버림받은 남한강…MB의 유산"
    (계속)


    지난 1일 찾은 경기도 여주시 남한강변의 캠핑장. 성수기 휴가철인데도 이용객이 거의 없는 등 황량한 모습이다. (사진=신병근 기자)

     

    이명박 정부가 4대강사업을 1석7조의 다목적사업이라고 홍보하면서 성과로 꼽았던 친수공간의 하나인 경기 여주 이포보 인근의 한 캠핑장.

    CBS노컷뉴스가 8월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을 맞아 찾은 남한강 친수공간은 인적이 끊겨 적막강산을 방불케 했다.

    본격적인 여름철 성수기지만 캠핑족들을 위해 마련된 조리실, 샤워장 등 공용시설은 오래전부터 사용하지 않은 듯 굳게 잠겨 있었고 텐트를 칠 수 있도록 설치된 캠핑데크만 덩그러니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관리사무실로 쓰이는 가건물 앞에는 캠핑족들이 북적거려야할 성수기임에도 '혹서기 휴장'이라는 어처구니없는 문구가 담긴 현수막이 나부끼고 있었다.

    지난 1일 찾은 경기도 여주시 남한강변의 캠핑장. 성수기 휴가철인데도 이용객이 거의 없는 등 황량한 모습이다. (사진=신병근 기자)

     

    바로 옆에서 정상운영 중인 오토캠핑장도 사정은 마찬가지. 차량 한 대가 자리를 잡고 텐트를 쳐놓았지만 인기척은 느껴지지 않았다.

    어렵사리 만난 한 시설 관계자는 "굽이굽이 흐르던 강의 풍경도 사라지고 차량진입도 불편한 것은 물론 더위를 식힐만한 시설이 전무해 이용객이 별로 없다. 잡초나 부유물 제거작업이 고되긴 하지만 기다림이 사람을 더 지치게 한다"고 토로했다.

    하천부지(국유지)에는 군 차량훈련장도 버젓이 들어서 있어 친수공간이라는 말을 무색케했다.

    지난 1일 찾은 경기도 여주시 남한강변 인근의 여주시수상센터. 여주시가 운영하는 이곳에는 성수기 휴가철인데도 이용객을 찾아 볼 수 없다. (사진=신병근 기자)

     

    여주보 인근 강위에 떠있는 수상센터는 카누, 카약 등 물놀이 기구는 물론 아동들을 위한 미니 워터파크, 수상카페 등 각종시설을 갖추고 있었지만 관계자들의 모습만 눈에 띄었다.

    평소에도 학교 등 단체를 제외하면 이용객이 별로 없었지만 장마로 인한 탁류와 부유물, 집중호우 등 계절적인 요인 등이 겹치면서 7월 한 달은 허탕을 쳤다는 것이다.

    경기도 여주시 남한강변 주변에 장마에 따라 휩쓸려 내려온 온갖 쓰레기들이 적치돼 악취를 풍기고 있다. (사진=신병근 기자)

     

    남한강변에 인접한 부유물 적치장에서는 생활쓰레기나 나뭇가지 등이 무더운 날씨 속에 부패하면서 악취를 풍겼다.

    강변 곳곳에 조성된 수변공원들도 한여름 땡볕을 피할 그늘이 부족해 사람이 찾지 않는 것은 물론 새들도 보기 힘들었다.

    경기도 여주시 남한강변 인근에 조성된 야구장에 이용객이 없어 잡풀만 무성한 채 방치돼 있다. (사진=신병근 기자)

     

    간이 펜스와 의자 등 장비들이 무질서하게 널브러져 있는 리틀야구장과 녹슨 골대가 자리 잡고 있는 축구장 등에는 잡초만 무성한 폐허로 변해있었다.

    4대강 사업 완공에 맞춰 수요예측이나 타당성 검토도 없이 전시용으로 조성된 허울뿐인 친수공간임을 반증하는 대목들이다.

    ◇ 서울 한강 42㎞ 738억 VS 여주 남한강 77.8㎞ 6억

    22조2천억여 원이 투입된 이명박 정부의 4대강사업은 지난 2009년 7월 착공해 2011년 10월 완공됐다.

    이 가운데 3조1,132억 원이 투입된 357곳의 친수공간은 이명박 정부시절 행사를 몰아줘 반짝 인파가 몰리기도 했다. 하지만 정권이 바뀌고 관심이 시들해지면서 대부분의 시설들이 발길이 끊기거나 제 구실을 못하고 있다.

    여주 강천보-여주보-이포보 일대 남한강변에 조성된 14곳의 친수공간에도 5,700억 원이라는 막대한 혈세가 투입됐다.

    하지만 유지관리비는 잡초 정도를 제거할 수 있는 수준에 그친다.

    이명박 정부 당시인 2012년 4대강 유지관리비는 전국적으로 1,018억여 원에 이르렀으나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매해 깎이더니 올해에는 510억여 원으로 거의 반 토막이 났다.

    여주시가 위탁 관리할 둔치는 왕복 77.8㎞에 이르고 있으나 올해 유지관리비는 6억200만 원(㎞당 796만 원)에 그치고 있다.

    이는 서울시 한강사업본부가 올해 한강 둔치 42㎞ 등의 유지관리비로 738억여 원(㎞당 17억5천만여 원)을 투입하는 것과 비교되는 대목이다.

    4대강 사업의 근본 취지 중 하나였던 '친수공간 확보'와 달리 경기도 여주시 남한강변은 군부대 차량 훈련장이 조성돼 있다. (사진=신병근 기자)

     

    ◇ 친수공간 활성화와 청산…"지자체에 권한 위임해야"

    국토교통부는 오는 2018년 2월까지 4대강 친수공간 주변 기지국에 잡힌 휴대전화 이용자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용률과 거주지역, 연령대 등 다양한 자료를 산출해 낼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이용률이 높은 친수공간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활성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용도가 떨어지는 친수공간에 대한 구체적인 청산계획은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친수공간에 대해서도 감사원으로부터 정책감사를 받고 있어서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며 "이용도가 떨어지는 공간은 자연스럽게 생태가 돌아오도록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강지키기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이와 관련해 사람이 친하게 물가에 접근해 즐길 수 있는 말 그대로의 친수공간으로 재편돼야 입장이다.

    운동본부는 그러면서 국토부가 지역 현실에 맞는 활용과 청산 등에 대한 관리대책을 시급히 수립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운동본부 경규명 여주지역본부장은 "처음부터 지자체에 예산을 배정해 주민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야했으나 정부가 주도하다 이것도 저것도 아닌 시설이 돼 버렸다"며 "방치된 친수공간에 대한 전권을 지자체에 위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