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미사일 발사로 불똥 튄 한·중 사드 갈등



아시아/호주

    北 미사일 발사로 불똥 튄 한·중 사드 갈등

    • 2017-07-29 17:05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소집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북한의 2차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로 인해 튀어 오른 불똥이 한·중 간의 사드 갈등으로 급속히 번지는 모양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사드 잔여 발사대 4기의 임시배치를 결정한데 대해 "엄중한 우려"를 나타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28일 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의 2차 발사를 감행하자 29일 새벽 국가안보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하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잔여 발사대의 추가 배치를 지시했다.

    전 정부에서 이뤄진 사드 발사대 2기(基)의 설치 과정에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음을 지적하며 환경영향평가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던 기존 방침을 수정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겅 대변인은 "중국은 한국 측의 유관 행위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미국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에 결연히 반대하는 중국 측의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사드 배치는 한국의 안전 우려를 해결하지 못하며 한반도 유관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다만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겅 대변인은 "강조하고 싶은 것은 한국의 사드 배치는 지역 전략 균형을 심각히 훼손하며 중국의 전략 안전 이익을 침해한다"면서 "우리는 한미 양측이 중국의 이익과 우려를 직시하고 유관 배치 과정을 중단하며 유관 설비를 철거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리 정부가 결정을 취소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여 한동안 잠잠했던 한·중 간 사드 갈등이 다시 격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중국 관영 매체들도 서방 국가들이 주장하는 '중국 책임론'을 강하게 반발하며 한국의 사드 발사대 우선 배치 결정에 대해서도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는 29일 사설에서 "중국의 선택은 매우 한정적으로, 우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을 저지할 능력이 없고 미국의 압박 일변도의 정책을 변하게 할 수 없으며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도 멈추게 할 수 없다"며 자조적인 분석을 내놨다.

    이어 "중국은 지금도 이후에도 사드 배치를 받아들일 수 없으며 중국의 결연한 반대를 맞닥뜨리게 될 것"이라면고 한국 정부에 경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