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시, '사상 스마트시티' 실행 계획 확정



부산

    부산시, '사상 스마트시티' 실행 계획 확정

    사상공단 재생 촉진할 '활성화구역 청사진' 공개
    재원 확보 방안도 마련하고 사업 본격화

    사상 스마트시티 조감도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 최초의 노후공단 재생 프로젝트인 '사상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이 앵커시설이 들어설 활성화구역과 재원 확보 방안 등을 마련하고 본격화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27일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사상스마트시티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공개한 계획은 사상공단 재생의 마중물 역할을 할 '활성화구역' 개발 청사진과 복합용지 배치계획, 문화공간 조성 방안 등 올해부터 본격 시작된 사상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의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담고 있다.

    시는 먼저 오는 2023년까지 조성을 마칠 계획인 '제1단계 활성화 구역' 개발 구상을 제시했다.

    사상구 학장동 230-1번지 등 총 3필지, 4만 4천여㎡ 면적의 1단계 활성화구역은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역사를 끼고 있는 역세권이다.

    시는 이 지역에 지하 5층·지상 30층 규모의 '서부산청사'와 지하 2층· 지상 15층 규모의 '비즈니스센터', 근로자를 위한 행복주택 2천5백 세대를 건립해 민간개발을 촉진할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한다.

    또다른 개발 거점인 2단계 활성화 구역은 1단계가 어느 정도 진행된 뒤 경제 유발효과가 큰 지역을 지정해 추진하되, 민간자본에 의한 개발을 우선 고려하기로 했다.
    서부산청사 조감도 (사진=부산시 제공)

     

    스마트시티 내 중심도로축인 감전천과 새벽로 주변 53만여 ㎡ 땅은 산업시설 뿐만 아니라 상업·업무·공공시설 등 지원시설이 공존하는 복합용지로 조성한다.

    이 지역에는 테마 문화거리와 쉼터·문화공간을 만들고, 낙동강 둔치를 연결하는 보행육교와 횡단보도도 설치해 낙동강변의 접근성도 개선할 계획이다.

    시는 철강과 신발·기계 등 노동집약적 산업이 주를 이루고, 소규모 영세업자가 난립한 사상공단의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고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사업도 편다.

    이를 위해 입주 기업에 대한 R&D를 지원할 국책연구기관을 최소 2개 이상 유치하기로 하고, 부경과학기술원과 제조공정혁신 기술지원센터 등의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활성화구역에 설치되는 비즈니스센터 등은 스타트기업 지원 업무를 맡아 창업생태계
    조성을 주도하게 된다.

    시는 공단 재생사업으로 불가피하게 역외 이전해야 하는 기업이나 자체 개발계획을 수립한 기업을 위해 강서구 명동2지구에 약 8만3천여㎡의 대체산업 단지를 확보해 지원하는 계획도 세웠다.

    도로와 주차장, 공원 등의 기반시설에는 정보통신기술(ICT)를 접목해 사상공단을 미래형 첨단산업단지로 만든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새벽로 일부 구간의 보상절차를 시작한데 이어, 앞으로 5개 노선의 도로확장과 주차장 조성, 도시철도 역사 건립 등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앞서 시는 사상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노후공단 지원을 위한 총괄 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공포했다.

    또, 현물로만 가능하게 돼 있는 재생사업지구내 지가상승 기부금을 현금징수도 가능하도록 관련 법령(산업집적활성화와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을 정부에 건의해 최근 시행령 수정 결정을 이끌어냈다.

    이를 통해 시는 용도구역 변경에 따른 지가 상승 기부금 1천억원 이상을 확보해 재생사업 재원으로 쓸 수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국·시비 1647억원도 확보했으며, 주차장 사업비 등 추가 소요 재원에 대한 국비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서부산청사 건립 재원은 위생사업소 현대화를 통한 잔여 부지 매각과 서부산청사 이전 기관의 임대보증금이나 청사 매각비, 추가 출자 등을 통해 마련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