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표지판 파손에 자물쇠 걸고…수난당하는 마산 소녀상



경남

    표지판 파손에 자물쇠 걸고…수난당하는 마산 소녀상

    시민 유동렬씨의 페이스북에 게시된 마산 오동동 소녀상 사진.

     

    경남 마산 오동동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 소녀상 발목에 한 시민이 자전거를 자물쇠로 채워 놓은 사실이 알려져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24일 밤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에는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오동동 문화의 거리 위안부 피해자 추모 소녀상에 자전거 자물쇠가 채워져 있는 사진이 게시됐다.

    이 사진을 올린 유동렬 씨는 "앗, 이건 좀 심하지 않나요? 마산 오동동 평화의 소녀상 발목에 자전거 자물쇠를 채워 놓다니, 시민정신의 실종인 것같아 안타깝습니다"라는 글을 함께 게시했다.

    유 씨는 "오동동 문화의거리를 지나다 다짐비 발목에 자물쇠가 채워져 있는 것을 목격했다"며 "인근에 전봇대 등 자전거 자물쇠를 채울 곳이 많았는데 이런 행동을 한 것은 고의성이 짙은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유씨의 글에는 "이건 의도적일 가능성이 높다. CCTV가 있어 누가 그랬는지 알 수 있으니 재빨리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거나 "역사의 아픔을 잊지 말자는 다짐비에 저런 행동을 한 것을 보니 같은 국민의 한사람으로 가슴 아프다"는 내용의 댓글이 달리는 등 시민들의 분노가 이어졌다.

    또다른 시민의 신고로 경찰이 현장에 출동했지만, 자전거 소유주를 알 수 없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는 못했다.

    해당 자전거는 25일 새벽 시간대에 사라진 것으로 추정된다.

    다짐비는 지난 2013년 마창진시민모임 등 시민단체들이 추모비 건립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모금 운동을 통해 2015년 8월 27일에 16㎡ 규모로 문화의거리에 세워졌다.

    하지만, 다짐비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지난 2015년 12월 말에는 다짐비 앞 안내 표지판이 한 운전자의 부주의로 파손되기도 했고, 지난 2015년 8월에는 취객이 다짐비 주변에 쪼그려 앉아 대변을 본 일이 알려져 시민들의 거센 비난을 받기도 했다.

    김영만 인권자주평화다짐비 지키기 시민모임 공동 대표는 "소녀상에 반발감을 가진 사람일 것으로 추정된다. 한 번 이렇게 되면 또 그럴 수 있기 때문에 재발방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