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감히 내 작품 비평해?'…연극과 교수들 ‘갑질’ 논란



문화 일반

    '감히 내 작품 비평해?'…연극과 교수들 ‘갑질’ 논란

    자신이 참여한 작품 비평한 평론가의 타 대학 강의 박탈 의혹

    C대 연극학과 최모 교수가 예술감독으로 참여한 연극 공연 사진.

     

    한 연극 평론가가 모 대학교수의 연극 작품을 혹평했다는 이유로, 다른 대학에서 배정된 강의를 박탈당한 일이 일어나 연극계가 규탄에 나섰다.

    연극계는 '갑질문화이자, 교수 작품을 섣불리 비평하면 이런 보복을 당한다는 것을 (다른 평론가들에게 보내는) 경고 메시지'라는 지적이다.

    26일 연극 평론가, 연출가, 작가 등 22명은 ‘일부 연극학과 교수들의 권력남용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 따르면, 지난 5월말 진행된 제38회 서울연극제 합평회에서 평론가 김모 씨가 몇몇 작품에 대한 비평을 했다.

    그 중에는 C대 연극학과 최모 교수가 예술감독으로 참여한 연극이 포함돼 있었다.

    최 교수는 합평회 자리에서 자신의 작품에 대한 혹평을 듣고 불편한 감정을 표했다. 이후 최 교수를 포함해 작품에 연출과 무대미술로 각각 참여한 H대 이모 교수와 또 다른 H대 권모 교수가 타 대학 교수 등 주변인들에게 혹평에 대한 불만을 제기했다.

    그로부터 약 한 달 뒤, 김 씨는 D대로부터 다음 학기 강의가 취소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김 교수가 박탈 사유를 묻자, D대 연극학과 주임인 신모 교수는 “동료 교수들이 그러는데 어떻게 교수가 만든 작품을 그렇게 비평할 수 있느냐 했다”며, 그 이유로 강의를 주지 않았다고 했다.

    연극계는 이 일에 대해 ‘갑질’이라며 문제 제기했다. 이들은 "작품 창작과 비평의 순환 과정은 매우 중요한 예술 생태계를 구성한다"며 "만일 예술가가 자신의 작품에 관한 평론에 대해 이의가 있다면 공적으로 반론을 제기하며 자신의 작품을 변호할 수 있다. 이는 예술 문화 발전에서 이런 논쟁 과정은 필수적인 것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번 일은 "작품 창작에 참여한 교수 창작자들이 작품을 둘러싼 논쟁을 공적으로 발전시키기보다는 사적인 방법으로 대응했다는 의혹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사건은 우리 사회에 깊이 뿌리박은 갑질 문화에서 연극계마저도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절망적인 예”라고 덧붙였다.

    또 "시간강사가 구조적으로 ‘동료’의 작품에 대한 비평을 했다는 이유로 강의가 박탈될 수도 있는 상황에 놓여 있다는 것에 심각한 문제의식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이것은 작품과 비평의 순환을 통해 정당한 논쟁이 활성화되어야 할 연극 생태계를 위협하는 일이다"고 꼬집었다.

    연극계는 “이번 사태를 유발한 일부 교수창작자들은 연극학계와 연극평론계, 나아가 전체 연극계에 정중히 사과하기 바란다”며, “이 사태를 계기로 연극계 내 각종 갑질 행위가 적극적으로 고발되고 시정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수업을 배제한 것으로 지목된 D대 신 교수는 "강의 배정은 확정된 상황이 아니었다. 김 평론가가 5년 이상 10학기 연속으로 수업했고, 그래서 한 학기만 쉬고 다음 학기에 강의를 하면 좋겠다"고 한 거라며,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그는 "김 평론가가 외압으로 수업을 관두는 것 같다고 해서 '오해하지 마시고, 확대해석도 하지 마시라'고 했다"며 "연극계에서 떠도는 이야기(김 평론가가 혹평을 하고, 최모 교수가 불만을 표시했다)는 듣긴했지만 그 일과는 전혀 관계 없다. 그리고 내가 외압을 받을 나이도 아니다"고 밝혔다.

    또 "자신과 대화를 나눈 녹취가 있다고 했는데 공개해서 누구 말이 사실인지 확인하면 좋겠다"고 거듭 결백을 주장하며 "성명서에 이름을 올리신 분들과 갑질로 지목된 교수들이 한 자리에 모여 공개토론을 하자"고도 제안했다.

    이어 "공개토론 자리에서 사과할 게 있으면 사과하고, 오해를 풀게 있으면 풀고, 적폐가 있으면 고치겠지만, 지금 이 성명은 사실이 호도된 것으로 사과할 수가 없다"고 전했다.
    {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