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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자율주행차, 대한민국 누빈다…본격 '시동'



IT/과학

    SKT 자율주행차, 대한민국 누빈다…본격 '시동'

    통신사 '최초' …3D HD맵·5G 차량 소통 기술·주행 빅데이터로 차별화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최초로 국토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국내 통신사 최초로 자율주행차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SK텔레콤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받고 이달부터 서울대 관악캠퍼스에 마련된 테스트 트랙을 비롯, 국내 일반 도로에서 시험 주행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엔비디아(Nvidia), 서울대 등과 협력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10일 SK텔레콤은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받기 위해 시험 운행에 들어갔고, 당일 강수량 60mm의 폭우가 쏟아지는 와중에도 안정적인 자율주행에 성공했다.

    이번 임시운행허가를 발판으로 SK텔레콤은 '제네시스 G80'을 개조한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3D HD맵 ▲5G 차량 소통 기술(V2X, Vehicle to Everything) ▲주행 빅데이터 등 자율주행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대폭 높여주는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5G – 자율주행차 연동 ▲주요도로 3D HD맵 제작 ▲주행 공개 시연 등 국내외 자율주행 기술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도전에도 나선다.

    SK텔레콤의 3D HD맵(초정밀지도)은 도로 주변 지형 지물·신호등·교통표지판 등을 25cm 이하로 정밀하게 담아, 자율주행차의 인공지능 컴퓨터가 가장 안전하고 빠른 경로를 탐색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자율주행차의 눈·귀에 해당하는 센서와 카메라가 악천후·야간 등 특수 환경에서 성능이 저하될 우려를 없애는 셈이다.

    자율주행차에 반응속도 0.001초 이하의 5G 차량 소통 기술도 접목했다. 이는 통신망을 통해 차량-차량/관제센터/IoT(신호등 등)간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주고 받아, 전방 사고 등에 대해 차량이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SK텔레콤은 월 1000만대의 T맵 이용 차량에서 쌓인 빅데이터도 자율주행 알고리즘에 반영한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차가 실시간 교통량 등을 파악해 정확하고 민첩하게 주행 경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예정이다.

    주행을 많이 할수록 스스로 판단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구조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추진하고 있다.

    17년째 차량용 통신 기술을 독자 개발해온 SK텔레콤은 기술 강점을 기반으로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 협력 관계를 만들며 생태계 확장에 주력해왔다.

    지난해 11월에는 BMW코리아와 세계 최초 5G 커넥티드카 'T5'를 선보였다. 지난 5월 세계적인 IT기업 엔비디아와 자율주행 공동 프로젝트 협약도 체결했다. 5G 기반 자율주행연합체인 '5GAA'에도 주도적으로 참가하며 자율주행-통신 결합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SK텔레콤 박진효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자동차, 전자, 장비 업계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공동 연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설 것"이라면서 "당사 기술로 자율주행의 안정성을 크게 높이고,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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