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 80% "학생부종합전형 못 믿어", 56% "정시 확대해야"



광주

    국민 80% "학생부종합전형 못 믿어", 56% "정시 확대해야"

    상류계층에 유리…기준·이유 불명확한 '깜깜이' 전형으로 인식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우리 국민 10명 중 8명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신뢰할 수 없는 이른바 '깜깜이' 전형이자 상류계층에 더 유리한 전형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사실은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광주 서구갑)이 여론조사전문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6월19일~21일까지 전국의 만 19세 이상 69세 이하 성인남녀 10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설문조사결과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응답자의 77.6%가 학생과 학부모들이 합격·불합격 기준과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는 일명 '깜깜이' 전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75.1%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상류계층에게 더 유리한 전형'이고, 74.8%는 부모와 학교, 담임, 입학사정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불공정한 전형'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학생부 중심의 수시전형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응답은 43.9%에 그친 반면 수능위주의 정시 전형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응답은 56.1%로 조사됐다.

    송기석 의원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앞으로 대입제도 개선방향을 교육전문가, 교원, 대학 측의 요구만 반영할 것이 아니라 학부모와 일반 국민의 인식과 요구를 더욱 중요하게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며 "우리 대입 제도가 지향하는 인재선발과 양성 유도를 위해서라도 공정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학생부종합전형의 새로운 방향이 모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