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관 또 성폭행…에티오피아 주재 외교관, 직원 성폭행 의혹



국방/외교

    외교관 또 성폭행…에티오피아 주재 외교관, 직원 성폭행 의혹

    외교부 "무관용 원칙 하에 형사처벌 등 엄중 조치할 것"

    (사진=자료사진)

     

    재외공관에 근무하는 한국 외교관의 성추문 사건이 또다시 발생해 외교부가 조사에 착수했다.

    12일 외교부는 에티오피아에서 근무하던 여직원이 같은 대사관에 근무하는 외교관 A씨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 8일(현지시간) 주에티오피아 대사관에 근무하는 외교관 A씨가 행정직 여직원 B씨를 성폭행했다는 신고가 10일 접수돼 조사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B씨의 진술에 따르면, A씨는 지난 8일(토요일) 저녁 B씨와 저녁식사를 하며 와인 3병을 마셨다.

    와인을 마시다 취해 정신을 잃은 B씨를 차에 태워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B씨는 이튿날 새벽 정신을 차리고 성폭력 상담센터에 전화를 걸었다. 상담센터의 조언에 따라 현지 병원에서 진단서를 받은 뒤 외교부 영사콜센터에 관련 사실을 신고했다.

    외교부는 즉시 A씨에 대해 출석요구서를 발부했다. 또 11일 귀국한 B씨에 대해 제3의 장소에서 면담을 진행 중이다. A씨는 12일 저녁 귀국해 13일부터 외교부의 조사를 받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현재 함께 술을 마신 뒤 A씨의 집으로 B씨를 데려간 것까지는 진술이 일치하지만, 성폭행 사실에 대해서는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관련 법령 및 절차에 따라 혐의자에 대한 형사처벌, 중징계 등 엄중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한편 취임 일성으로 공직기강 확립을 강조했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이 사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당국자는 강 장관이 해당 사건 보고를 받자마자 강한 분노를 표시하고 철저하고 신속하게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국가를 대표해 외국에서 근무하는 외교관들이 잇단 성추문에 휘말리며 오히려 나라 위상에 먹칠을 하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11월 칠레 주재 우리 외교관이 현지 미성년자를 성추행하는 등 연이어 추문이 발생하자 외교부는 재외공관 복무 기강 확립을 위한 부내 태스크포스(TF)를 만드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선 바 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또다시 재외공관 성추문 사건이 불거진 것이어서, 강 장관이 마련할 쇄신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