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김해∼부산 고속도로로 바꿔라"



경남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김해∼부산 고속도로로 바꿔라"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말 개통하는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을 '김해∼부산 고속도로'로 개정해 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한국YMCA경남협의회외 김해여성회 등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탄원서에서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는 김해 진영∼부산 기장군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로 순환기능이 아니며 전체 48.8㎞ 중 경남 구간은 66%, 김해구간은 55%를 차지하는 만큼 고속도로 명칭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부산광역시의 지명만 사용되는 것은 김해시와 경남도의 일부가 부산시의 외곽도시 또는 협의의 위성도시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불러 일으킨다"며 "이는 김해시민과 경남도민의 정서와 완전히 배치되기 때문에 기존의 노선명은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고속도로 노선명 관리지침에는 기점과 종점을 우선 사용하고 기·종점을 명칭으로 사용하는 경우 시·군 기준으로 정하도록 하고, 배열방법은 남→북, 서→동 방향으로 부여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이러한 관리지침에 따르면 '김해-부산 고속도로'가 맞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선명 관리지침의 취지는 노선의 기점과 종점의 지리적 정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인식을 위한 것"이라며 "올해 12월 개통하기 전에 이용자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라도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은 반드시 변경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단체들은 고속도로 명칭 변경 탄원서에 동의하는 3천38명의 서명을 받아 청와대, 국회,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등 4곳에 제출했다.

    국토교통부가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는 2010년 12월 착공, 오는 연말 준공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