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반나절 만에 뒤집힌 홍준표의 '통큰 정치'



국회/정당

    반나절 만에 뒤집힌 홍준표의 '통큰 정치'

    한국당 '투톱' 난기류…정우택, 洪 '추경 방조' 무력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4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문재인 정부의 장관 임명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등을 막지 않겠다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방침이 한나절도 못돼 당내 반발에 부딪혔다. 정우택 원내대표가 김상곤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에 대한 청와대의 임명 단행에 반발, 국회 일정 보이콧을 선언하면서다.

    자유한국당은 4일 의원총회를 열고, 김 부총리 임명에 반발하는 차원에서 추경과 정부조직법 심의를 위해 예정된 상임위원회 일정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모았다. 정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이날 의총 결과에 대해 "상임위 전면 거부, 사실상의 보이콧"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 의원들의 이 같은 결정은 홍 대표가 '당론'이라고 규정했던 원내 협상안을 정면으로 반대한 결과다.

    앞서 홍 대표는 오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정부의 장관 임명 방침에 대해 "부적격자임에도 임명할 수 있는 것이 현행 제도"라며 "(반대를 위해) 당력을 쏟을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추경과 정부조직법 등에 대해서도 "자신들이 하려는 정부조직을 한 번 해보라 이거야, 야당이 그걸 막는다는 건 명분이 없다"고 했다.

    정부·여당이 야권이 반대하는 장관 인선과 추경 등을 강행 추진한다면 굳이 막지 않고 추후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이다. 홍 대표는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과 만나서는 "당론과 대치된 원내 활동은 바람직스럽진 않다"며 자신의 입장을 '당론'으로 강조했다.

    하지만 정우택 원내대표는 홍 대표가 '당론'이라고 표현한 방침을 '본인 생각'이라고 사실상 일축했다. 정 원내대표는 "홍 대표도 그런(보이콧) 기조는 변해야 한다는 생각을 저한테 권한 것까진 아니고, 자유롭게 말하는 과정에서 본인 생각을 말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대표의 발언은 자신에 대한 조언의 일환일 뿐 원내 협상과 관련된 결정권은 자신에게 있다는 주장과 같다. 정 원내대표는 "원내 일은 내가 한다"고 선을 그었다. 간섭하지 말라는 얘기다.

    실제 홍 대표의 방침은 정부가 임명 강행한 장관과 관련된 상임위에 불참하는 방식이었던 반면, 정 원내대표는 추경과 연계하는 투쟁을 채택했다. 정 원내대표의 방식이 더 강경하다.

    정 원내대표는 또 일부 상임위 불참 방침에서 더 나아가, "조대엽, 송영무 후보자 임명 (여부를) 보면서 또 다른 결정을 해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향후 투쟁 수위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방침을 밝힌 셈이다. 만약 정부가 이들 후보자마저 임명 강행한다면 향후 청문회 전체를 보이콧할 수 있다는 엄포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4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홍 대표가 당무를 개시한 첫날부터 정 원내대표와 엇박자가 연출되자, 당 안팎에선 '투톱' 간 갈등 관측이 제기됐다. 앞서 홍 대표가 오전 회의 도중 정 원내대표의 '긴 발언'을 문제 삼자, 정 원내대표가 홍 대표의 방침을 뒤집는 방식으로 서로 일합(一合)을 겨뤘다는 해석이다.

    때문에 향후 홍 대표가 자신의 입장을 관철하려 할 경우 정 원내대표와의 갈등이 본격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당초 현역 의원이 아닌 홍 대표가 원외 당 대표의 한계를 떠안고 있는 만큼 반감이 있는 친박계가 원내 현안에서 그를 배제시키는 반격을 가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었다. 이날 정 원내대표가 홍 대표가 정한 당론에 반기를 듦에 따라 '왕따' 전략의 일각이 드러난 셈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