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영무 청문회, 野 '음주운전' 추가 폭로 난타전…宋 "절대 부인"



국회/정당

    송영무 청문회, 野 '음주운전' 추가 폭로 난타전…宋 "절대 부인"

    음주운전 은폐·고액 자문료 수수·납품비리 수사 의혹 적극 부인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자료를 보이며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진행된 28일 야당 의원들은 송 후보자를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송 후보자는 사실상 음주운전 전력만 인정, 나머지 의혹들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이날 오전부터 진행된 국회 국방위원회의 송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주된 의혹은 음주운전 논란, 고액 자문료 수수 의혹, 군 납품비리 수사 무마 의혹 등이었다.

    야당 의원들은 송 후보자를 김상곤 교육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와 함께 '부적격 3종 세트'로 규정한 만큼 거센 공격을 이어갔다.

    송 후보자는 음주운전 전력에 대해서는 일단 사과했다. 그는 "26년 전 젊은 시절 한 순간 실수를 저지른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그간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을 중심으로 제기된 음주운전 전력 은폐 논란에 대해서는 시인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혈중알코올 농도 0.11%가 나오면 일반 국민들은 면허 취소를 받고 기소돼 1년 이내 징역이나 500만원 이내의 벌금을 받지만 송 후보자의 경우 경찰에서도 면허 취소를 안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송 후보자는 "그 당시 음주 측정을 당하고 그 이후에 (해군) 작전기획과장으로 근무하고 7월 3일 종합상황실장에 발령될 때까지 까마득히 잊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진 오후 청문회에서는 김 의원이 송 후보자의 추가 음주운전 적발 사실을 폭로했다.

    김 의원은 "1991년 음주운전 이후에는 음주운전을 한 적이 없냐"고 물었고 송 후보자는 "없다"고 답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분명히 말해라. 지금이라도 말하면 공개하지 않겠다"며 운을 띄웠다.

    김 의원은 곧 "말씀을 안 하시니 제가 말 하겠다"며 "송 후보자는 그해 7월 4일, 해군본부 종합실장 시절 회식하고 늦은 시간에 서울 노량진경찰서에서 걸렸다. 당시 대령 두 명과 동기생과 함께 적발됐다. 당시 송 후보자가 조사를 받던 중에 빼도 박도 못 하고 넋두리를 한 모양"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단속 경찰관이 초등학교 선배가 해군 본부에 근무하고 있다고 하니, 송 후보자가 새벽 5시에 전화를 해서 도와달라고 했다. 이후 송 후보자가 사례로 식사를 하자고 했는데 아직까지 식사를 한 적이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송 후보자는 "저는 음주운전을 하지 않았다. 동기가 운전을 해서 사고가 났고 저는 뒷처리를 하려고 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국회 국방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송 후보자는 고액 자문료 수수 의혹에 대해서도 "저도 깜짝 놀랐다"는 발언으로 의혹을 적극 부인하고 나섰다.

    송 후보자는 "국민의 시각에서 보면 좀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 있어 대단히 송구하다"면서도 "전문가로서 자문을 했고 성과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또 "영국ㆍ프랑스ㆍ독일과 같은 선진국으로 올라서기 위해서는 우리가 원천기술을 가진 방위산업 수출ㆍ수입을 해야한다. 그런 법률적 지원을 해줄 수 있는 제도를 만드는데 의견을 제시했더니 법무법인 율촌에서 수락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증인으로 채택된 김윤태 율촌 관리총괄 전무와 LIG 측 이정우 경영지원 부문장도 송 후보자의 이른바 '방산비리 브로커' 의혹을 부인했다.

    김 율촌 전무는 송 후보자의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사회적으로 신뢰할 만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체결하지 않았다"고 말했고 LIG 측 이 부문장은 "잠수함 전투 체계를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수출을 준비할 때였다"고 답했다.

    한편 야당 의원들이 송 후보자를 향해 파상공세를 펼치는 동안 여당 의원들은 송 후보자를 엄호하는 데 주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국방위를 하면서 국방부가 자료제출을 잘하지 않는데 이번 청문회에서는 군사비밀이라며 한사코 내주지 않을 자료가 쏟아져 나왔다"며 "국방개혁과 송 후보자의 임명을 막기 위한 저항이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또 같은당 우상호 의원은 "제1 연평해전 당시 송 후보자가 지휘부로 있었다"며 "6·25 전쟁 이후 북과의 전쟁에서 유일하게 승리한 지휘관을 국방장관의 적임자가 아니다라고 하는 것에 대단히 모멸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