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고리 5·6호기 정부 방침에 울산 '들썩'



울산

    신고리 5·6호기 정부 방침에 울산 '들썩'

    탈핵단체 "정부 결정 환영"…서생면 주민 "공사 중단 반대"

    신고리 5, 6호기 조감도. (사진=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신고리 5, 6호기 건설 백지화를 두고 고심을 거듭하던 정부가 공론화와 공사 일시 중단이라는 카드를 내놓으면서 울산이 또다시 들썩이고 있다.

    정부는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과 관련해 공사를 일시 중단하고 사회적 공론화 작업을 시작하겠다고 27일 밝혔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문제 공론화를 위해 가칭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고, 선정된 일정 규모의 시민 배심원단에 의한 공론 조사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공사를 일시 중단할 경우 일부 비용 발생이 불가피하지만 공론화 작업을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공사를 잠깐 멈추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부의 발표가 나오자 그동안 울산에서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을 두고 극심한 논쟁을 벌였던 찬성과 반대 진영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원전 건설 중단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탈핵단체들은 일제히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탈핵울산시민행동 김형근 집행위원장은 “정부의 이번 결정을 대단히 환영한다”며 “공론회위원회의 위상과 성격 등이 구체적으로 나오면 전국 탈핵진영이 머리를 맞대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다”고 밝혔다.

    앞서 탈핵울산시민행동은 김기현 울산시장에게 신고리 5, 6호기와 관련된 입장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보내고,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에서 ‘현장밀착 촉구행동’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원전 건설 반대운동을 벌여왔다.

    반면 신고리 5, 6호기 건설지인 울주군 서생면 일대 주민들은 정부 발표가 나오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서생면주민협의회 이상대 위원장은 "무슨 근거로 공사를 중단하는지, 법적 근거를 가지는지, 왜 공론화 절차 기간에 공사를 멈춰야 하는지를 알아보고 있다”며 "정부의 이번 발표와 관련해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서생면 주민 등은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건설이 중단되면 천문학적인 매몰 비용이 발생하고, 경제 위축으로 주민 피해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해왔다.

    범군민대책위는 이에 따라 주민 90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상경집회를 벌이는가 하면, 최근 정부의 원전 정책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힌 서병수 부산시장을 규탄하기 위해 부산시청에서 집회를 갖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