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 국내 경제 2.8% 성장 전망, 0.3%p↑



경제정책

    올 국내 경제 2.8% 성장 전망, 0.3%p↑

    산업연구원 발표, 연간 수출 약 11% 증가 전망

    (사진=자료사진)

     

    올해 국내 경제성장은 연간 GDP 2.8%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었다.

    산업연구원은 27일 '2017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에서 이 같이 발표했다.

    2017년 국내경제는 하반기에 수출과 투자 증가세가 상반기보다는 다소 둔화되지만, 소비가 비교적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내면서 연간 전체로는 전년도와 비슷한 2.8% 내외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지난 연말에 비해 대외 여건이 빠르게 개선되고, 대내 불확실성 완화와 정책 기대감 등으로 인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당초 2.5% → 2.8%로 0.3%p 상향했다.

    올 하반기 한국 경제는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내수는 투자 중심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내수는 대외 여건의 개선에 힘입어 설비투자가 비교적 크게 반등하고, 건설투자도 아직까지는 견조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으며, 소비 증가세는 지난해보다 약간 미진한 수준이다.

    수출은 물량 기준으로 올 들어 증가 폭이 크게 확대되고 있으며, 단가도 상승세로 전환되면서 지난해와 달리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2017년 세계경제는 주요국들의 경기 부양적인 정책 기조 속에서 선진권과 개도권의 동반 성장에 힘입어 전년보다 높은 성장률이 예상된다.

    선진권은 미국이 내수 호조 등으로 성장률의 상승이 기대되며, 유로권과 일본도 확장적 통화정책 기조로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된다.

    중국은 구조조정과 금융규제 강화 등으로 성장 둔화가 예상된다.

    국내 소비는 대내외 여건의 개선과 새 정부의 정책 기대감 등이 소비 심리 안정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나, 소득 여건의 부진과 대출규제 강화 등 일부 제약요인들로 인해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된다.

    국내 설비투자는 세계경기 회복세에 따른 수출산업의 생산 확대로 증가세를 회복할 전망이며, 건설투자는 신규 민간건설 수요 둔화와 토목건설 수요의 부진으로 증가세가 둔화될 전망이다.

    ◇ 수출입 : 하반기 증가세 둔화, 연간 수출 약 11% 증가 전망

    수출은 하반기에 수출물량의 회복에도 수출단가 상승 폭의 축소 등으로 증가율이 다소 낮아질 전망이나, 상반기 호조에 따른 영향으로 연간 증가율이 6년 만에 두 자릿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 수출과 수입은 각각 11.1%와 15.2% 증가하면서 무역수지는 전년보다 약간 줄어든 827억 달러가 예상된다.

    ◇ 중국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대중 수출 감소 전망

    중국 성장 둔화 지속과 중국 산업 경쟁력 강화 등이 겹치면서 국내 산업의 중국 내 입지가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재산업은 사드 배치에 따른 한한령(限韓令) 여파로 상반기 대중 수출이 감소하였으며 하반기도 부정적 영향은 일부 지속될 전망된다.

    자동차, 음식료, 의류는 한국 브랜드 불매 운동 영향으로 2분기 이후 급격한 판매부진을 겪었으며 하반기에 다소 개선이 기대되나 한국산 소비재에 대한 수요는 당분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