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콜롬비아·파키스탄·중국…' 지구촌 '인재'가 빚은 대참사



국제일반

    '콜롬비아·파키스탄·중국…' 지구촌 '인재'가 빚은 대참사

    대규모 산사태와 유조차 화재참사에 이어 유람선 침몰까지, 세계 각지에서 인재(人災)가 부른 대형 참사로 수 많은 인명이 목숨을 잃었다.

    중국 쓰촨성에서 발생한 산사태로 100여 명이 사망.실종했고, 파키스탄 유조차 폭발사고는 148명이 숨지는 참극을 빚었다. 콜롬비아에서는 승객을 과대하게 태운 유람선이 호수에 침몰해 30여 명이 숨지거나 실종됐다.

    공통점은 모두 한국의 세월호 사태처럼 안전불감증이 부른 ‘인재’라는 점이다.

    ◇ 콜롬비아 유람선 사고…"과다승선에 구명조끼도 미착용"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현지시간으로 25일 오후 2시쯤(한국시간 26일 오전) 남미 콜롬비아 북서부 과타페 지역에 위치한 엘 페뇰 호수에서 관광객 150여 명을 태우고 가던 유람선이 침몰해 최소한 9명이 숨지고 28명이 실종됐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아직까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생존자들은 "침몰한 유람선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탔고, 구명조끼를 착용한 사람도 없었다"고 증언하고 있다. 선사측에서 승객을 과다 승선시킨 것은 물론, 침몰에 대비한 구명조끼 관리도 엉망이었던 셈이다.

    사고 당시 모습이 담긴 영상 등을 보면 4층 높이의 유람선이 승객을 잔뜩 태운채 왼쪽으로 기울고 있었다.

    사고가 난 엘 페뇰 호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바위산이 있는 유명 관광지로 특히 콜롬비아는 월요일인 26일도 공휴일이어서 연휴를 맞아 관광객들이 몰린 것으로 보인다.

    ◇ 유조차 전복됐는데 주민들 기름 퍼담다 '꽝' 떼죽음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파키스탄 유조차 화재는 인근 마을 주민들의 무지와 어이없는 욕심이 부른 일종의 ‘후진국형 참사’다.

    25일(현지시간) 오전 파키스탄 동부 펀잡주 바하왈루프의 고속도로를 달리던 유조차가 중심을 잃고 전복됐다. 이 사고로 유조차에 실려있던 4만ℓ의 막대한 기름이 쏟아졌다.

    휘발성 인화물질이 얼마나 위험한 지 판단하지도 못한 인근 주민들은 커다란 빈통을 하나씩 들고 사고 현장으로 몰려들었고 결국 어이없는 떼죽음으로 이어진 것이다.

    폭발사고를 우려한 마을의 이슬람 사원이 ‘유조차 전복으로 기름이 유출되고 있다’고 경고방송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마을 주민들은 오히려 사고 현장으로 몰려들었다. 경찰의 제지도 통하지 않았다.

    결국 담뱃불로 추정되는 불씨가 제공되자 유조차 인근에서 대형폭발이 발생해 사망 148명, 부상 117명이라는 초대형 참극이 빚어졌다. 유조차의 과속과 주민들의 욕심이 빚은 인재로 기록됐다.

    ◇ 시골마을 덮친 쓰촨성 산사태…무대책이 빚은 참사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지난 24일 새벽 6시쯤 쓰촨성 마오(茂)현 지역에서 산사태로 흙더미가 쓸려 내려오면서 마을을 덮쳐 40여 가구가 매몰됐다고 보도했다. (사진=신화통신 홈페이지 캡쳐)

     

    지난 24일 발생한 중국 쓰촨성 대규모 산사태가 시골마을을 통째로 덮쳐 100명이 넘는 사망, 실종자를 냈다. 특히 산사태가 이른 새벽에 발생해 대부분의 주민들이 미쳐 빠져나올 틈도 없이 돌과 흙더미에 갖혔다.

    현지 언론은 산사태로 주택 62가구가 매몰됐으며, 수색 작업을 통해 흙더미에서 주민 3명만을 극적으로 구조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당국은 현지에 1급 재난경보를 발령하고 중장비와 수색견, 수천명의 구조.의료 인력을 동원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번 산사태는 최근 잇따른 비로 지반이 약해졌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그러나 사고가 발생한 마오현은 9년 전 쓰촨 대지진의 진원지에서 불과 4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당시 지진으로 3천9백여명이 숨지고 336명이 실종됐다.

    재난전문가들은 비탈면에 대한 보강작업 없이 채광작업 등이 이뤄져 산사태를 유발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