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 상원의원 18명, 정상회담때 사드문제 논의 촉구



미국/중남미

    미 상원의원 18명, 정상회담때 사드문제 논의 촉구

    • 2017-06-26 06:48
    공화당 코리 가드너 상원의원 등 모두 19명의 상원의원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공개 서한 일부. (사진=자료사진)

     

    미국 상원의원들이 문재인 대통령 방미 환영 결의안을 발의한 직후,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는 사드 문제를 정상회담 의제로 논의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미국의 대북 압박에 한국이 동참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도 담겨 있어, 다음주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사드문제 등이 정상회담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25일(현지시간) 공화당 소속 코리 가드너 외교위 아태소위원장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지난 23일 자신을 비롯한 18명의 상원 의원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공개서한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들 상원의원들은 공개서한에서 "사드의 완전한 배치를 저해하는 절차적 검토작업(환경영향평가)을 촉진할 방법을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모색해 달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사드 문제를 정상회담 의제로 논의해달라고 공식적으로 요청한 것이다.

    그러면서 "사드배치는 동맹의 결정이며 이것은 한국의 이웃들에게 어떤 위협도 가하지 않으면서 미군과 수백만 한국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는 것을 트럼프 대통령께서 재강조해주기를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중국의 사드보복과 관련해서는 "우리는 사드 배치와 관련해 한국의 기업과 다른 경제 분야에 대한 중국의 전례없는 경제적 정치적 보복조치를 미국이 규탄한다는 점을 확언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또 서한에서는 "한국과 미국은 전방위 방어능력을 전개하고 북한 위협을 저지하기 위한 무력시위 훈련을 계속해야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북한이 도발을 중지한다면 미국과 협의해 한미연합훈련의 규모를 축소하는 것을 검토해볼 수 있다는 문정인 외교안보 특보의 발언을 의식한 표현으로 보인다.

    18명의 의원들은 "한미동맹은 피로 맺어진 혈맹으로 한국인들이 오늘날 누리는 자유와 번영을 위해 미군 3만6754명이 자신의 목숨을 던졌다"며 "지금도 그 자유를 보호하고 동맹에 대한 외부 공격을 막기 위해 2만8500명의 미군이 한국에 주둔하고 있다"고 한미 동맹을 강조했다.

    이러한 한미동맹을 통해 한국이 미국의 대북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는데 협력해야 한다는 점도 재차 언급했다. 이들은 "미국의 대북 정책인 '최대의 압박' 작전은 한국과의 완전한 협력 하에서만 효과적"이라며 "문 대통령에게 미국은 대북제재의 이행과 강화를 위해 한국 정부와 긴밀해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