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피플파워' 문재인 정부의 靑 앞길 전면 개방…괜찮을까



대통령실

    '피플파워' 문재인 정부의 靑 앞길 전면 개방…괜찮을까

    "경호실도 대통령과 함께 시민속으로 간다…기술변화에 맞게 보안수준도 변해야"

    청와대 (사진=자료사진)

     

    청와대가 50년 만에 청와대 앞길을 24시간 전면 개방하는 등 파격 경호조치를 단행한 것은 '피플파워'로 수립된 문재인 정부의 국정 기조가 반영된 조치로 보인다.

    22일 청와대는 오는 26일부터 ▲청와대 앞길 24시간 개방 ▲검문소 운영 개선 ▲시민 편의를 고려한 경비 근무 ▲청와대 지역 사진촬영 허용 등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드론을 활용한 청와대 사진 촬영 등은 아직 허용되지 않지만, 청와대와 지근거리에 있는 인왕산 정상에서 청와대 방향으로의 사진촬영 등은 허용된다.

    청와대 출입기자들이 상주하는 '춘추관'부터 봉황 동상이 설치된 분수광장으로 이어지는 앞길이 개방되면서 시민들의 편의가 증진될 것으로 보이지만, 당장 국가 원수인 대통령의 경호에 차질이 없겠느냐는 우려가 나온다.

    주영훈 경호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야간 통행 시 시민들의 안전과 대통령 내외의 경호에 만전을 기할 수 있는가에 대해 깊이 고민했다"면서 "자신 있게 개방 조치를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검문소 운영 개선에 대해서는 "검문검색의 형태가 달라지는 것"이라며 "과거에는 '어디 가십니까'라고 질문했는데, 지금부터는 '안녕하십니까'라고 물을 것이다. 시민들께 더 도와드릴 것은 없는지를 물어보면서 해당 시민의 유해성도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금 '구글' 등을 통해서 이미 청와대 내부 모습이 다 드러나고 있다"며 "보안 수준도 그런 변화에 같이 맞춰가는 것이 현실에 맞다"고 했다.

    그러면서 "과학기술 수준이나 산업기술 수준 등을 다같이 활용해 최고의 경호 수준을 끌어내려 노력하고 있다"며 "그런 부분(청와대 앞길 개방 등에 따른 위험)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치는 '촛불혁명'으로 수립된 정부인 만큼 최대한 국민과 함께 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국정기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인수위원회' 설치를 통한 국민의견 수렴 등도 이러한 기조와 연결돼 있다.

    사실 주영훈 실장이 이날 기자회견에 등장한 것도 '시민 속으로 가겠다'는 문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맞춘 깜짝 이벤트란 이야기가 나온다.

    이 고위관계자는 "경호실 창설 55년 만에 경호실장이 기자회견에 나온 것은 아마 처음일 것"이라며 "대통령이 시민 속으로 들어가는데, 경호실장도 시민 속으로 못 들어갈 일이 아니라는 판단에 기자회견에 나오게 됐다"고 전했다.

    다만, 개방에 따른 청와대 앞 시위나 장기간 집회 등 혼란이 유발될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경호실이 직접 개입하지 않을 전망이다.

    청와대 앞 공간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지자체와 행정부처가 논의해 모두의 공간이 되도록 한다는 게 청와대의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