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한민국,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위원국 선출



문화 일반

    대한민국,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위원국 선출

     

    한국이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위원국에 선출됐다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19일 밝혔다.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제6차 유네스코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 및 증진 협약(이하 문화다양성 협약) 당사국 총회가 진행됐다.

    이 기간 중에 시행된 2018~21년 임기의 문화다양성 협약 정부 간 위원회 선거에서 한국은 위원국으로 선출됐다.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당사국은 145개국이다. 이 중 위원회는 24개 국으로 구성되며, 위원국들은 대륙별로 6개 그룹으로 활동한다.

    한국은 앞으로 중국, 인도네시아와 함께 아시아태평양 그룹 위원국으로서 문화다양성 협약의 적용 및 이행을 위한 지침(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또한 문화다양성 협약의 목적 및 원칙 달성을 위한 절차와 협의 체계(메커니즘)를 발굴하는 등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은 유네스코가 2005년에 채택한 ‘문화다양성 협약’에 2007년에 가입했다. 이 협약은 2010년에 국회에서 비준되었으며, 이를 국내에서 이행하기 위해 2014년에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 시행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법률에 근거한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을 위한 ▲문화다양성 증진 교육 ▲다양한 문화표현 기회 확대 및 문화 간 상호교류 활성화를 위한 무지개다리 사업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을 위한 문화다양성의 날 기념 주간행사 등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