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스토커", "범법자"…3野 안경환 맹비난



국회/정당

    "스토커", "범법자"…3野 안경환 맹비난

    野 사퇴촉구하며 수위높은 비판 쏟아내, 與 "여론 주시"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몰래 혼인신고' 등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6일 기자회견을 통해 상대 몰래 혼인신고를 한 사실을 인정하자 야당은 일제히 범법자라며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여당도 당혹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아직 명확한 찬반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서 여론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에서 안 후보자는 몰래 혼인신고 사실을 인정하며 "변명의 여지가 없는 행위였다"며 "후회하고 반성하고 살아왔다"고 잘못을 시인했다.

    저서에 있는 성적표현으로 왜곡된 여성관을 가지고 있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남성으로서 남성의 본질과 욕망을 드러냄으로써 같은 남성들에게 성찰과 반성의 계기를 제공하고자 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마지막 소명으로 생각하고 검찰개혁과 법무부 탈검사화를 반드시 이루겠다"며 자진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한법률구조공단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에서 무효 판결이 난 첫번째 결혼신고 과정 등에 관한 입장을 밝힌 후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안 후보자의 기자회견을 지켜본 야당은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며 강도 높은 비난의 어조로 사퇴를 촉구했다. 이날 오후에만 국회 정론관에서는 수차례 안 후보에 대한 규탄 성명이 발표됐다.

    가장 먼저 국민의당 여성의원 10명 전원이 공동성명을 내고 "지금이라고 청와대는 추문으로 얼룩진 안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여성의원들은 "사문서 위조를 통해 '사기 혼인신고'로 국가 법질서를 부정하고 성(性) 의식 등 인권의식도 상식적이지 않다"며 "본인 입으로도 전적으로 자신의 잘못이고 입에 담기조차 부끄러운 일이라는 사기 혼인신고를 저지른 이가 대한민국 법 수호와 검찰개혁을 이끌 적임자라 하면 어느 국민이 수긍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도 잇따라 논평을 냈다.

    한국당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서면논평에서 "비뚤어진 여성관에 위조사문서행사죄를 행사한 안 후보자는 사퇴에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서울대 법과대학을 졸업해 이미 법을 잘 알고 있는 상태에서 좋아하는 여성의 인장 위조로 혼인신고를 했다"며 "이는 형법상 중대한 범죄로, 한 젊은 여성의 인생에 낙인을 찍는 파렴치한 행동"이라고 꼬집었다.

    아들의 교내 학칙 위반 사건도 "학교측에 어떤 외압을 행사했는지 국민은 궁금해한다"고 밝힌 정 대변인은 "민주당 여성 의원들도 침묵만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은 "대선 당시 온 나라를 분노와 경악에 빠뜨린 '돼지 발정제 사건'은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비하면 조족지혈이다"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김유정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안 후보자 지명 후 며칠간 차마 입에 담기도 어려운 비뚤어진 성관념으로 분노를 유발한 것도 모자라 사기 혼인신고 전력까지 드러났다. 헌정사상 역대급으로 부적격인 법무부 장관 후보자"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청와대는 이런 사람을 검찰개혁의 적임자라며 자랑스럽게 지명했고, 본인은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끝까지 해보겠다고 한다"며 "조국 민정수석은 '조국(祖國)'을 위해 직무유기에 대한 반성문을 써야 마땅하다. 일을 이 지경으로 만들어 놓고 침묵할 수 있나"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허술한 인사검증 시스템을 비판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논평에서 "여성의 도장을 위조해 몰래 혼인신고를 한 행위는 시쳇말로 스토커들도 안 하는 행동"이라며 "안 후보가 저지른 과오는 일개 시민으로만 봐도 도를 넘어선 범죄"라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를 겨냥해 "굳이 흠결 많은 범법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앉힐 이유가 있느냐"며 "무조건 강행, 코드인사가 아니고서는 거둬들이는 것이 순리"라고 강조했다.

    오 대변인은 "돼지 발정제는 미수에 그쳤지만 안 후보자의 문서위조는 명백한 범법행위다. 각종 의혹을 보면 그를 청문회에 올리기조차 부끄럽다"면서 "안 후보자는 스스로 사퇴하고, 대통령은 지명 철회한 뒤 제대로 된 장관 후보자를 다시 추천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그나마 "안 후보자가 가진 과거의 흠결이 검찰개혁의 정당성을 담보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며 "인사청문회를 통해 자격 여부를 명확히 밝히도록 하겠다"고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입장 표명을 자제하면서 내부적으로는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이다.

    안 후보자에 대한 당의 대응 기조를 묻는 질문에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당은 국민의 여론을 엄중하게 예의주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