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보훈가족에 파격 의전…'국빈방문'용 의장대 사열



대통령실

    문 대통령, 보훈가족에 파격 의전…'국빈방문'용 의장대 사열

    靑 "보훈가족 초청 오찬 참석률 100%는 이번이 처음"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청와대 초청을 받은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들이 의장대의 사열을 받으며 들어서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유공자 및 보훈 대상자·가족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청와대는 이날 행사 참석자들이 청와대 영빈관에 입장하는 것에 맞춰 국방부 의장대의 사열을 준비했다.

    청와대는 "군 의장대는 외국정상이 청와대를 방문하는 등 대통령 주요 행사에만 나오는 의전"이라며 "민간인 초청 행사에서 사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행사장 입구에 서서 참석자 226명과 일일이 악수하며 환영했다. 참석자들이 모두 앉아 있을 때 비로소 대통령이 등장하는 했던 이전 관례와 다른 모습이었다.

    이날 오찬에는 국가수호희생자 유족과 파독 광부·간호사, 6.25전쟁영웅 유족, 정부 포상자, 민주화운동 희생자, 보훈문화저변확대 기여자, 보훈단체장 및 모범회원 등 226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악수를 할 때마다 허리를 숙이고 두 손을 맞잡으면서 "몸은 좀 괜찮으십니까" 등 안부를 물었다. 문 대통령의 꼼꼼한 인사와 환영으로 인해 당초 15분으로 예정됐던 환영인사 시간은 30분을 훌쩍 넘기게 됐다.

    참석자들은 예상치 못한 의전과 환대에 고마움을 표현했다. 한 참석자는 "기분 좋다. 대통령님이 가슴을 뻥 뚫리게 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했고, 한 파독 간호사는 "보훈의 달에 이렇게 초청을 받아 영광이다"고 말했다.

    월남전참전자회 소속 참석자는 "월남전에 파병됐던 장병들이 다 굶어 죽어간다. 죽기 전에 소원 좀 풀어달라"며 정부의 각별한 관심을 부탁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존경하는 마음을 전하는 자리라는 생각으로 정성을 다해 준비했는데, 조금 부족함이 있더라도 너그러이 받아주시면 고맙겠다"며 인사말을 시작했다.

    이어 "이 자리는 독립 유공자, 호국 유공자, 민주화 유공자, 순직 군인과 소방관을 비롯한 공무원 유족들이 함께 했다. 또 파독 광부·간호사, 청계천 여성노동자 등 우리 경제발전에 온몸으로 기여한 분도 함께 모셨다"며 "방법은 달랐지만, 나라를 위한 헌신과 공로는 한결같았다"고 강조했다.

    독립과 호국, 산업화, 민주화 보훈 대상자들을 애국이란 단어로 묶어내며 국민통합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들이 사회로부터 존경받고 제대로 대접받아야 하는 게 대통령으로서 저의 소신이고 분명한 의지"라며 "제대로 된 보훈이야말로 국민통합을 이루고, 강한 국가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중섭 4.19희생자유족회장은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분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오늘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님과 함께 힘을 모아드리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정 회장이 포도주스가 든 잔을 들고 '정의로운 나라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하여'라고 건배제의를 했고, 문 대통령을 비롯한 모든 참석자들이 함께 건배했다.

    이날 행사장에 설치된 스크린에는 참석자들과 그들의 가족 사진, 참석자들의 사연 등이 소개되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에서 주최한 유공자 및 보훈가족 대상 초청 오찬에서 참석률이 100%인 것은 오늘이 처음"이라며 "과거의 경우, 개인사정 등을 이유로 일부 참석자가 불참하면서 행사 참석률은 95%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