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취업 실패 이유? 기업 "스펙 안봐" vs 구직자 "학벌 때문"



경제 일반

    취업 실패 이유? 기업 "스펙 안봐" vs 구직자 "학벌 때문"

    다시 쌓고 싶은 취업 스펙, 자격증 > 인턴경력 > 어학점수

     

    기업들은 신입사원 채용 시 스펙보다는 지원자의 능력과 가능성을 보겠다고 얘기하는 반면, 구직자들은 자신의 취업실패 원인으로 업무경력 다음으로 학벌을 꼽았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올 상반기 취업에 성공하지 못한 신입직 구직자 589명을 대상으로 '스스로가 생각하는 취업 실패 요인'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설문 참여자의 24.6%가 ▲미비한 업무경력을 1위로 꼽았다.

    다음으로 ▲출신학교 등 학벌이 15.6%로 비교적 많아 구직자들이 선정한 자신의 취업실패 요인 2위를 차지해 여전히 스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직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기업정보 등 취업을 위한 정보부족 12.6% ▲적극적이지 않는 태도나 성향 11.2% ▲영어실력 9.3% ▲전공 및 학과 9.0% ▲호감 가지 않는 외모나 인상 2.5%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또, 이번 설문에 참여한 신입직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취업준비를 하면서 남들과 비교해 봤을 때 자신에게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취업스펙'에 대해 물은 결과, 26.8%가 관련분야 자격증을 꼽아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높은 영어점수 22.8% ▲인턴(or아르바이트) 경력 20.2% 등의 순이었으며, 소수 의견으로 ▲공모전 수상경력 6.3% ▲해외 어학연수 경험 6.1% ▲높은 학점 4.8% 등의 순이었다.

    특히, 이들 신입직 구직자들에게 '만약 대학교 1학년 시절로 되돌아갈 수 있다면, 꼭 쌓아두고 싶은 취업스펙'에 대해 물은 결과, ▲관련분야 자격증 취득이 29.7%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경력을 쌓고 싶다는 응답도 17.7%로 비교적 많았다.

    이 외에 ▲어학점수를 높이고 싶다는 응답도 17.3%로 3위에 올랐으며, ▲해외 어학연수를 다녀오고 싶다(10.2%) ▲공모전 수상경력을 쌓고 싶다(8.0%) ▲높은 학점 취득(7.6%) ▲MBA 및 해외학위 취득(1.9%) 등의 의견도 있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