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과 대통령이 나란히 입장'…靑, 의전절차 변경



국회/정당

    '국민과 대통령이 나란히 입장'…靑, 의전절차 변경

    훈·포장 수상자는 가족과 함께 무대에서 수상, 행사 상징적 국민은 대통령과 나란히 입장

    문재인 대통령.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앞으로 국가행사에서 해당 행사의 상징적인 국민이 대통령과 나란히 걷고, 훈·포장 수상자는 가족과 함께 무대에 올라 훈·포장을 받게 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에서는 대통령이 참석하는 국가행사에서 의전 절차를 개선한다"며 두 가지 원칙을 발표했다.

    먼저 훈·포장 수여식에서 수상자와 가족들이 함께 무대에 올라 훈·포장을 수령하게 된다. 기존에는 수상자만 홀로 올라갔었다.

    박 대변인은 "한 사람이 훈·포장을 받기 위해서는 그 공로를 세우는 과정에 있어서 가족들의 헌신도 함께 따른다"면서 "모든 국가행사에서는 가족들을 함께 무대에 올려 수상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했다.

    두 번째는 국가행사가 시작할 때 해당 행사의 상징성을 띤 국민들이 대통령과 함께 입장하게 된다. 해당 행사의 상징성을 가진 국민을 주인공으로 모신다는 의미다.

    그동안 국가행사에서는 대통령을 장관 등 내빈들이 맞으면서 이들에게만 관심이 집중됐던 측면이 있었다.

    박 대변인은 "해당 행사를 여는 것은 그분들의 뜻을 기리고, 축하 또는 애도하기 위한 자리"라며 의전 절차의 변경 이유를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서울국립현충원에서 열린 현충일 추념식에서 김영관 애국지사와 문영조 전몰군경 유족, 최경례·이금향 순직군경 유족, 목함지뢰 도발로 부상을 입은 하재헌·김정원 중사 등과 함께 입장한 것도 이같은 원칙을 적용한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