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 룩 패스'로 불거진 김무성의 1년전 세비반납 약속



국회/정당

    '노 룩 패스'로 불거진 김무성의 1년전 세비반납 약속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의 '노 룩 패스'가 논란이 되면서 그가 1년여 전에 했던 대국민 약속도 새삼 주목을 받고 있다.

    김무성 의원과 옛 새누리당 의원 27명은 4.13 총선을 한달여 앞둔 지난해 3월 15일 '대한민국을 위한 5대 개혁과제'를 제시하고 1년 안에 법안 발의할 것을 공언하면서 '대한민국과의 계약'을 체결했다.

    이들이 제시한 개혁과제는 ▲대한민국 모두를 위한 갑을개혁 ▲상속자의 나라에서 혁신가의 나라로 만들기 위한 일자리규제개혁 ▲청년의 주거독립과 재정독립을 위한 청년독립 ▲40대 50대의 새로운 인생도전을 돕는4050자유학기제 ▲'임신에서 입학까지' 엄마의 일과 자립을 도와주는 마더센터 설립이다.

    그러면서 이들은 "우리는 새누리당 국회의원 후보로서, 대한민국을 위한 개혁 공약을 선언하고 개혁을 완수할 것임을 다짐합니다"라며 "우리는 본 계약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한 희망과 믿음을 회복하고 뛰는 국회, 헌신하는 국회로의 전환을 시작할 것임을 약속합니다"라고 밝혔다.

    또 "개혁과제를 2017년 5월 31일까지 이행하지 못하면 1년치 세비를 국가에 기부 형태로 반납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시 해당 약속에 이름을 올린 후보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해 원유철 원내대표, 최경환 의원 등 40명이다.

    이들은 중앙일간지에 전면광고를 내기도 했다. '국민 여러분, 이 광고를 1년 동안 보관해주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보관하기 용이하도록 가위 모양으로 절취선도 만들어 놓았다. 김무성 후보의 자필 서명도 기재돼있다.

    온라인상에서는 '언행불일치'라는 비난과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글들이 이어지고 있다.

    한 네티즌은 "당시 서명한 이들의 공약 이행률은 0%"라면서 "2017년 5월31일까지 이행되지 않을 경우 1년치 세비를 반납하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한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네티즌 역시 "1년동안 보관하고 있으라니, 뭘 믿고 나온 자신감인지 모르겠다"며 "지켜보고있다. 세비 반납하겠다는 약속을 안지키면 대국민사기죄로 엄벌에 처해야 한다"라고 질타했다.

    한편, 국회의원의 평균 월급은 약 1천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에 이름을 올린 27명 모두가 1년치 세비를 국가에 반납할 경우 약 32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