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순실 "검찰이 너무 많은 의혹 제기해 내가 괴물 됐다"



사건/사고

    최순실 "검찰이 너무 많은 의혹 제기해 내가 괴물 됐다"

    • 2017-05-24 17:24

    정유라 '이대 학사비리' 재판서 주장…25일 마무리 예정

     

    '비선 실세' 최순실(61)씨가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입학·학사비리 재판에서 "검찰이 너무 많은 의혹을 제기해서 내가 괴물이 됐다"며 억울함을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김수정 부장판사)는 24일 최씨와 이대 최경희 전 총장, 남궁곤 전 입학처장의 속행공판을 열고 피고인 신문을 진행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의 영향력을 이용하려 하지 않았나"라고 묻자, 최씨는 "그러려면 더 위에 있는 사람한테 했을 것"이라면서 "그런 식으로 사람을 몰아가지 말라"고 답했다.

    최씨는 딸 정씨의 입학과 학사에 특혜를 받기 위해 김 전 차관과 김경숙 전 이대 신산업융합대학장에게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특검은 최씨에게 "김 전 차관에게 정유라씨 이대 합격을 체육학장에게 부탁해달라고 했나"라고 물었고, 최씨는 "그런 적 없다"고 답했다.

    최씨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정씨에게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감싸는 취지로 진술했다. 그는 마지막 발언 기회를 얻어 "걔(정유라씨)는 영혼이 죽고 육체만 살았는데 어린 자식이 잘못될까 봐 자기 삶을 지키고 있다"며 흐느꼈다.

    특검이 정유라씨가 고교 재학 시절 부정한 방법으로 봉사활동 점수를 받았다는 의혹을 언급하자 최씨는 "어린 학생을 자꾸 공범으로 몰지 말라"며 불편한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재판부는 이날 최씨와 최경희 전 총장 등의 피고인 신문을 마친 뒤 이달 25일 결심 공판을 열 계획이다.

    결심 공판에서 특검은 두 사람의 혐의에 최종 의견을 밝힌 다음 형량에 관한 입장을 제시하는 구형에 나선다. 이후 변호인의 최후변론과 피고인이 최후진술이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선고 공판은 2∼3주 뒤 열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