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위장전입 시인…"아내 강남 학교 배정 위해"



정치 일반

    이낙연, 위장전입 시인…"아내 강남 학교 배정 위해"

    "부인 미술교사 출퇴근 위해서였다"는 당초 해명 번복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2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부인의 과거 위장전입 사실을 시인했다.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위원인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이 "후보자의 배후자께서 1989년 3월부터 12월까지 강남구에 거주한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실제 거주하진 않았다"고 답했다.

    이어 "위장전입이 맞느냐"는 이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부인이) 강남 쪽 학교로 배정받기 위해 위장전입을 했죠?"라는 질문에도 "네"라고 답했다. 다만 "그러나 (배정을) 포기했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의 부인 김모씨는 주민등록초본 상에 1989년 3월부터 12월까지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거주했던 것으로 돼 있다. 하지만 이 후보자 본인은 해당 기간 서울 평창동에 거주한 것으로 돼 있어 부인과 아들이 위장전입을 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왔다.

    국회 인사청문특위는 관련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아들의 초본 제출을 요구했으나, 이 후보자는 제출하지 않았다. 이날도 미제출 사실을 질타 받은 끝에 청문회장에서 위장전입 사실을 인정했다.

    이 후보자 측은 위장전입 의혹 제기 당시 부인이 서울 강동구에서 미술 교사로 일하기 위해 논현동에 잠시 거주했다고 해명했었다. 그러나 이 역시 거짓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후보자는 "실무선의 추정이 그랬는데 나중에 기억 살려냈다"며 위장전입 사실을 시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