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성근 한화이글스 감독 전격 경질



야구

    김성근 한화이글스 감독 전격 경질

    한화 이글스는 23일 김성근 감독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사실상 구단이 경질한 것에 가깝다는 목소리도 적잖다. (사진=한화 제공)

     

    '야신' 김성근 감독이 한화 이글스와 이별한다.

    한화는 23일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 파크에서 열리는 KIA 타이거즈와 홈경기를 앞두고 김 감독이 사령탑에서 물러난다고 발표했다.

    김 감독은 21일 삼성과 경기 이후 팀 훈련을 진행하려 했지만 구단은 "일요일 경기가 끝난 뒤 훈련하는 것을 불허한다"고 알렸다.

    지난 2014년 10월 3년 계약을 맺고 한화의 제10대 감독으로 부임한 김성근 감독은 계약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2년 반 만에 팀을 떠나게 됐다.

    2009년을 시작으로 6년 연속 리그 최하위에 그쳤던 한화는 김 감독을 영입하며 반등의 계기를 마련했다. FA(자유계약선수)시장에서도 이용규, 정근우 등을 데려와 전력을 강화했다.

    김 감독은 부임 첫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냈다. 비록 플레이오프 진출에는 실패했지만 팀을 가을야구 문턱까지 올려놓으며 희망의 신호탄을 쐈다.

    그러나 문제도 적잖았다. 투수 혹사 논란, 선수단과의 소통에서 불협화음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김 감독의 입지도 흔들렸다. 특급 FA 영입은 구단의 지원은 계속됐지만 한화는 결국 2016시즌을 7위로 마감했다.

    김 감독이 기대에 부응하는 성적을 거두지 못하자 결국 구단은 단장 교체를 시작으로 김 감독의 권한을 축소하기에 이르렀다.

    한화는 2017시즌을 앞두고 박종훈 단장을 새로 맞이하며 선수단 관리와 육성 등 전반적인 현장 운영에 관한 전권을 넘겼다. 표면적으로는 김 감독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함이라는 설명이 깔려 있었지만 권한 축소라는 평이 지배적이었다.

    김 감독과 박 단장은 이후 크고 작은 마찰을 빚으며 잡음을 냈고 서로 벽을 쌓는 관계로 악화됐다. 올 시즌 역시 한화는 23일 현재 18승 25패로 리그 9위에 그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