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양 환경단체,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반대 본격화



전남

    광양 환경단체,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반대 본격화

    광양만녹색엲합과 광양환경운동연합은 23일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에서 집회를 열고 바이오매스 발전소 개발 중단을 촉구했다.(사진=최창민 기자)

     

    전남 광양지역 환경단체들이 광양 황금산단 내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계획의 철회를 주장하며 집회를 여는 등 발전소 건설 반대 활동이 본격화하고 있다.

    광양만녹색연합과 광양환경운동연합은 23일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광양그린에너지(주)가 추진 중인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계획의 철회를 주장했다.

    이들은 바이오매스 발전소가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지역주민의 건강권과 주거권을 침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사업자측이 지난 3월 28일 주민설명회에서 발표한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서도 발전소 건설로 인한 광양만권의 대기질 오염과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발생에 따른 영향이 제대로 조사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발전소 주변 지역인 골약동과 광양읍, 여수 율촌면, 순천 해룡면과 신대지구 등 주거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이 조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발전소 시설의 온배수 방류에 따른 광양만권 해양 생태계 영향 조사가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발전연료로 쓰일 우드펠릿과 우드칩의 성분 분석, 부산물 반출 계획과 처리 과정이 구체적이지 않은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지역민 의견 수렴 등 절차적 정당성이 부족한 점도 지적됐다.

    이들은 광양경제청의 황금산단 개발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시 발전소 개발 계획이 포함돼 있지 않았고 2013년 발전소 개발 계획 변경 시 시민들의 의견 수렴 절차가 무시됐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21일 환경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광양 경제청이 산단 유치 성과달성을 위해 광양만권 황금산단 개발지역 내 화력발전소나 마찬가지인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허가하겠다는 속셈이 드러났다"며 "이는 기업 편에 서서 광양시민들의 건강권을 침해하고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삶의 터전인 광양만을 죽음의 도시로 만드는 정책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들은 이어 광양 경제청이 광양만권의 전력소모와 수급 현황 등을 공개해 발전소 추가 건설이 필요한지에 대해 주민들이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박수완 광양만녹색연합 사무국장은 "광양만권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1위 지역이자 미세먼지 발생의 주범지역으로 전락한지 이미 오래다"면서"미세먼지 주범은 발전소인데 경제청이 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형식적인 절차를 지속적으로 강행하고 있다"고 판했다.

    광양그린에너지(주)는 황금동 황금산업단지 내 12만2100㎡ 부지에 설비용량 110MW × 2기 규모의 발전소를 짓겠다는 계획이다.

    사업차측은 총 사업비 6,800여억 원을 투자해 오는 10월까지 환경영향평가를 마친 뒤 내년 1월 착공에 들어가 2020년 6월 준공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