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미일 합참의장 화상회의…북핵·미사일 대응 논의



국방/외교

    한미일 합참의장 화상회의…북핵·미사일 대응 논의

    이순진 합참의장은 23일 조지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 가와노 가쓰토시 일본 통합막료장과 화상회의를 가졌다. (사진=자료사진)

     

    한미일 3국 합참의장이 화상회의를 갖고 북 핵미사일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순진 합참의장이 23일 오전 조지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과 가와노 가쓰토시 일본 통합막료장과의 화상(VTC)회의를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평가하고, 정보공유를 포함한 3국간의 군사협력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의는 오전 7시부터 약 1시간 50분에 걸쳐 진행됐다.

    합참에 따르면 이 의장은 회의에서 "고도화되고 있는 북 핵‧미사일 프로그램이 한반도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심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 며 "그 어느 때보다도 긴밀한 공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던포드 미 합참의장은 "모든 기회를 활용해 3국이 협력해야 하며,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Fight tonight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와노 일본 통합막료장도 북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3국의 긴밀한 협력 필요성에 공감했다.

    3국 합참의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북한 도발을 억제하고 한반도는 물론 역내평화와 안전을 위한 안보현안들에 대해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합참은 전했다.

    이번 회의는 북한이 올해에만 8차례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특히, 지난 14일과 21일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이후 실시된 것으로 북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3국의 실질적인 협력방안이 논의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합참은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