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의용 靑안보실장 "남북 판문점 핫라인 빨리 재개해야"



대통령실

    정의용 靑안보실장 "남북 판문점 핫라인 빨리 재개해야"

    "실무급 차원에서부터 北과 대화 시도해봐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2일 남북 대화와 관련해 "여러 여건상 본격적인 대화를 현 단계에서 바로 재개할 순 없지만 연락통신망, 판문점에서의 핫라인 이런 것은 빨리 재개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안보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를 예방한 후 기자들을 만나 "점차적으로 실무급 차원에서부터의 대화를 한 번 시도해봐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다음에 여러 차원에서의 교류, 인적교류라든지 사회·문화·스포츠 교류 같은 것은 지금 대북제재 체제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해나갈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그런 것도 저희가 좀 신중히 이제 검토해봐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협력이라고까지 말하기는 그렇다"면서 "서서히 한 번 교류를 시작해보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 생각하고 신중하게 접근해보려 한다. 그런 과정에서 주변국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우리가 협의도 좀 해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기자들이 '남북정상회담도 추진하느냐'고 질문하자 정 실장은 "너무 앞서간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어제 일을 맡자마자 북한에서 미사일을 발사해서 처음에 신고식을 단단히 했다"며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겠다.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할 국방력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 박주선 국회부의장을 비롯해 야당 지도부들을 잇따라 예방했다.

    정 실장은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를 만난 자리에서는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문제에 대해서는 정치적으로 민감해서 안보실의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서 전체적인 경위를 한 번 파악해보겠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만나서는 "사드 문제를 풀어가는 단계마다 국회와 상당히 긴밀하게 협의할 것"이라며 "사드 도입 과정의 절차적 문제점들은 결국 국회를 통해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최명길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정 실장은 "한미 정상회담은 6월 중순쯤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는 게 이미 보도됐는데, 한일정상회담도 그 언저리에 추진할 수 있지 않으냐는 일본 측의 희망 사항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아직 일정이 확정된 게 없어서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문희상 대일특사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국내에서 상당히 받아들이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고 일본 측에 전달했는데, 그 문제에 대해 일본도 상당한 공감을 한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통상 외국 정상이 새로 취임하면 전화로 소통하지 않는 것을 관례로 삼았는데, 이번에는 문 대통령에게 축하 전화를 해와 정상 간 대화가 있었다는 점에서 한중관계도 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를 만나 국가안보실 내 국방개혁 전담팀을 설치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