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조간부 폭행에 금융사고 은폐 폭로까지…씨티은행 노사갈등 격화



경제정책

    노조간부 폭행에 금융사고 은폐 폭로까지…씨티은행 노사갈등 격화

     

    사측의 영업점 축소 방침에 반발해 한국씨티은행 노조가 준법투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여성노조간부 폭행 시비와 금융사고 은폐 폭로가 이어지면서 노사가 정면충돌하고 있다.

    씨티은행노조는 '최근 여성노조간부 A씨가 지난주부터 진행 중인 노조의 준법투쟁 이행 상황을 점검하던 중 회사 인사부 직원으로부터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사측이 추진하고 있는 영업점 대규모 축소방침에 반발해 지난 16일부터 정시 출퇴근, 각종 보고서 제출 거부, 행내 공모 불참 등의 준법 투쟁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A씨가 현장을 찾아 투쟁명령 이행 여부를 확인하던 중 인사부 직원이 A씨의 팔을 잡고 강하게 흔드는 등 완력으로 현장점검을 막았다"며 회사에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은행측은 "직원들의 자율적인 의사에 따라 부서이동 면접을 보는데 노조간부가 방해를 했으며 밖으로 나가 달라고 요구했으나 응하지 않아 팔을 잡은 것일 뿐 폭력은 없었다"고 밝혔다.

    한편 노조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체크카드 부당결제 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사측이 이를 은폐하고 있다고 폭로하며 금융감독원에 조사를 요구했다.

    노조측 주장에 의하면 지난해 씨티은행의 에이플러스체크카드가 해킹의 일종인 빈어택 공격에 노출돼 1천건 가까이 부정 사용됐고 올해도 3~5월 사이 같은 사고가 발생했다. 그러나 은행은 이 사실을 은폐하고 카드 보유 고객에게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전자금융거래법에는 부당한 전자금융거래 발생 시 금융회사는 그 원인을 즉시 조사하고, 이용자에게 알려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최고 6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도록 돼 있다.

    금감원은 이 사건에 대해 검사에 착수해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사측에 대해 투쟁의 수위를 높여나가겠다고 밝혀 갈등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씨티은행노조는 사측이 올해 안에 126개의 영업점 중 101개를 폐쇄하기로 결정한데 반발해 조합원 94%의 찬성으로 쟁의행위를 가결했으며 지난 16일부터 준법투쟁에 들어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