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블랙리스트 우려에…' 김기춘 "우리는 극보수"



법조

    '블랙리스트 우려에…' 김기춘 "우리는 극보수"

    김종덕 전 장관 증언…문체부 인사파동 당시 김 전 실장 직접지시 정황도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이한형 기자)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우려하는 보고를 받고도 극보수 이념을 강조하며 밀어부쳤다는 증언이 나왔다.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정관주 전 문체부 차관 등의 재판에서 김 전 장관은 2014년 10월 보고 내용을 떠올리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장관에 따르면 2014년 10월 김 전 실장의 공관에 찾아간 김 전 장관으로부터 '건전 콘텐츠 활성화 TF' 내용을 보고받은 김 전 실장은 흡족함을 감추지 않았다.

    김 전 장관이 "보고서처럼 지원 배제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긁어부스럼일 수 있다"며 블랙리스트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자 김 전 실장은 "우리는 그냥 보수가 아니다"라고 단언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김 전 실장은 "우리는 극보수다. 그러니 원칙대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는 것이다.

    김 전 장관은 김 전 실장의 후임 이병기 전 비서실장에게도 같은 내용을 설명했는데 이 전 실장은 "너무 엄격하게 적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전 실장은 또 청와대 지시에 따라 2014년 명단 적용에 소극적이었던 문체부 1급 실장 3명으로부터 당시 김희범 차관에게 사직서를 받으라고 했던 일도 증언했다.

    김 전 차관은 "3명 다 사표를 받는 건 조직의 안정을 저해할 수 있다"며 난색을 표했고, 이를 김 전 실장에게 보고했더니 "그 사람도 문체부 소속 공무원이라 식구를 보호하려고 한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며 바로 사표를 받으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뒤이어 김 전 실장이 김 전 차관에게 직접 전화해 "사사롭게 일 처리하지 말고 장관 지시를 잘 따르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