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중장거리미사일 발사 성공"…"美본토 타격권" 위협(종합)



통일/북한

    北 "중장거리미사일 발사 성공"…"美본토 타격권" 위협(종합)

     

    북한은 지난 14일 오전 발사한 탄도 미사일이 최대 고도 2111.5km까지 치솟아 787km를 비행했다며 시험 발사 성공을 선언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5일자 보도를 통해 전날 발사한 미사일을 ‘화성-12형’이라고 칭하며 이같이 밝혔다.

    통신은 "이번 시험발사는 위력이 강한 대형 중량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새형의 중장거리전략탄도로케트의 전술기술적 제원과 기술적 특성들을 확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주변 국가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최대 고각발사체제로 진행"했다고 말했다.

    발사된 미사일은 "예정된 비행궤도를 따라 공해상의 설정된 목표수역을 정확히 타격하였다"며 시험이 성공했다고 통신은 평가했다.

    통신은 이번 시험을 통해 “우리 식으로 완전히 새롭게 설계한 중장거리전략탄도로케트의 유도 및 안정화체계, 구조체계, 가압체계, 검열 및 발사체계의 모든 기술적 특성들이 완전히 확증되였으며 새로 개발된 로케트 발동기의 믿음성이 실제적인 비행환경조건에서 재확인”됐다고 밝혔다.

    통신은 이와 함께 “가혹한 재돌입 환경 속에서 조종전투부의 말기유도 특성과 핵탄두폭발체계의 동작 정확성을 확증”했다고 덧붙여 기술적 난점으로 여겨졌던 대기권 재진입 기술까지도 확보했음을 과시했다.

    통신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시험발사를 현장에서 지도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완성된 무기체계가 결코 미국의 영원한 독점물로 되지 않을 것이며 우리도 상응한 보복 수단을 쓸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미 본토와 태평양작전지대가 우리의 타격권 안에 들어있다는 현실"을 미국이 오판해서는 안 된다며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이 제정신을 차리고 올바른 선택을 할 때까지 고도로 정밀화, 다종화된 핵무기들과 핵 타격수단들을 더 많이 만들어" 내라고 명령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