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정부 보란듯이 미사일 발사, 北 의도 뭘까?



국방/외교

    文정부 보란듯이 미사일 발사, 北 의도 뭘까?

    대화국면 앞두고 文정부 반응 떠보며 한·미 대상 협상력 극대화 포석

    (사진=노동신문 캡처/자료사진)

     

    북한이 문재인 정부 출범 나흘 만인 14일 새벽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은 오늘 오전 5시 27분쯤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불상의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비행거리는 700여㎞로,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 분석 중"이라며 "우리 군은 북한군의 도발 동향에 대해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이날 미사일을 쏜 평북 구성은 평양 북쪽으로 약 100㎞ 떨어진 내륙이다.

    올해 2월 12일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인 '북극성 2형'을 시험발사한 곳으로 당시 북극성 2형 미사일은 550여㎞를 치솟아 500여㎞를 날아갔다.

    평북 구성 일대는 미사일 발사 준비 정황이 계속 포착됐던 곳이다.

    미국에 의해 구성에 있는 방현비행장 북쪽에서 이동식발사대(TEL)가 인공위성 사진에 포착된 바 있는데 이 발사대는 북한이 지난 2월 북극성 2형 발사에 사용한 것과 같은 종류였다.

    북한의 이날 미사일 발사는 지난달 29일 이후 15일 만이다. 보름전 북한이 쏜 미사일은 신형 미사일로 추정됐고 발사된 지 몇분 만에 공중 폭발했다.

    북한이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한 것은 모두 7차례로 이번 미사일 발사는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처음이자 나흘만에 이뤄진 것이다.

    북한이 향후 대화국면이 펼쳐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의 반응을 떠보기 위한 탐색용일 수 있지만 한국의 정권교체와 무관하게 미사일 발사 프로그램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핵 무력 고도화 계획을 접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발신하는 동시에 한·미 신행정부와 본격적인 협상에 앞서 협상력을 극대화하려는 포석도 깔렸다는 분석이다.

    기존의 계획대로 ICBM 개발 계획을 강행하면서 이후 진행될 상황을 보겠다는 의미다.

    미국 정부 또한 지난달 26일(현지시간) '최대 압박과 관여'를 골자로 한 새로운 대북정책을 발표하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이 미국 본토에 대한 위협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