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靑요직에 박원순맨 잇단 발탁



대통령실

    文대통령, 靑요직에 박원순맨 잇단 발탁

    임종석 비서실장 임명, 조현옥 인사수석 내정 배경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로텐더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박원순 시장의 서울시 출신 인사들을 청와대 비서실장 등 핵심 요직에 발탁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임종석 전 의원을 청와대 초대 비서실장으로 10일 임명했다. 또 조현옥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성평등본부 부본부장을 인사수석으로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실장은 서울시에서 정무부시장을 맡았다. 조현옥 내정자도 '여성가족정책실장'을 역임하다 정년을 마친 뒤 서울시를 떠났다. 두 사람 모두 박 시장 체제의 서울시 행정의 중추 역할을 했던 인사들로 청와대 핵심 요직인 비서실장과 인사수석을 각각 맡게 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임 실장을 발탁하면서 "젊은 청와대, 역동적인 청와대의 적임자이고 야당과도 언제든지 소통 가능한 현장감을 두루 갖춘 비서실장"이라고 소개했다.

    실제로 임 실장은 문 대통령이 추구하는 '열린 청와대, 소통하는 청와대'를 이끌 적격자로 평가된다. 임 실장은 '소탈함'과 '솔직함'이 최대 강점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정치적 부침을 거듭했지만 임 실장은 서울시에서 박원순 시장과 직원들의 소통을 연결해주는 '통로' 역할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시 고위관계자는 "임 실장은 직원들과 격의없이 어울렸고, 박 시장한테 하기 어려운 직원들 얘기를 솔직하게 망설임없이 전달해 줬다"고 회고했다. 그는 또 "대신 본인은 서울시에서 현장감과 실무적 경험을 배양하는 기회를 얻었다"고 평가했다.

    임 실장은 서울시 부시장 재임 시절 세월호 천막이나 서울광장 사용문제 등으로 시민단체나 보수단체들과 갈등을 겪었지만 끊임없는 대화로 문제를 해결했다.

    박원순 시장도 이날 "임 실장은 누구보다 정무적 감수성이 탁월한 사람"이라며 "늘 큰 틀을 고민했고 나한테 도움을 많이 준 사람"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내정된 임종석 전 의원. (사진=자료사진)

     

    이와관련 임 실장이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에게 직언하고 격의 없이 토론하며 예스맨이 되지 않겠다"고 강조한 것은 그의 성격을 잘 드러낸 것이라는 평가다.

    여성으로 첫 청와대 인수수석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조현옥 내정자도 서울시 여성 성 및 육아 정책을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물이다.

    조 부본부장이 인사수석으로 내정된 배경에는 참여정부때 청와대 인사수석실 균형인사비서관으로 근무한 경험도 크게 작용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문 대통령이 조 내정자를 인사수석으로 발탁한 것은 앞으로 인사에서 여성을 적극 등용하겠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 강당에서 "임기 내에 단계적으로 남녀 동수내각을 실현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이와함께 서울시 고위직 출신의 또 다른 인사가 청와대의 또 다른 수석비서관에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서울시 출신 인사들을 요직에 전진 배치하고 있는 것은 그들이 대한민국 행정의 축소판이나 다름없는 서울시에서 오랜기간 쌓은 행정 경험을 높이 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와관련 서울시 관계자는 "보수정권 10년동안 민주당 쪽 많은 인사들이 국가직 행정경험에 참여할 기회가 없었던데 반해 서울시에는 많은 인재풀이 평성돼 있는 편"이라며 "이 때문에 서울시 행정 경험이 (문 대통령에게) 더욱 돋보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국민 삶과 가장 밀접한 서울시와 같은 지방정부에서 이론이 아닌 실무로 현장에서 실질적 경험을 한 이력이 중요한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는 것이다.

    두번째 이유는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는 문 대통령 약속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 발언은 궁극적으로 국민통합을 염두해 둔 것으로 해석된다. 그렇지만 국민통합을 위해서는 구체적 정책이 필요하다.

    따라서 각종 실험을 해 온 서울시 정책을 문 대통령이 국가 정책으로 확장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서울시의 경험이 필요했을 것이라는 얘기다.

    박원순 시장은 "문 대통령이 이른바 광화문 시대를 열면서 용산공원 문제나 청년 복지수당 문제 등 서울시의 혁신정책들을 국가 의제화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특히 "문 대통령이 약속한 공약을 실천하려면 행자부나 국토부에도 도시 재생전문가를 장,차관으로 임명해야 통할 것"이라며 "이는 기존 중앙 공무원의 인식틀로는 풀어내기 어려운 문제"라고 조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