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도로 친박당' 논란, 보수 결집시킬까? 역풍불까?



선거

    '도로 친박당' 논란, 보수 결집시킬까? 역풍불까?

    선거 앞두고 당내 반발은 감지 않돼…홍준표 득표율이 관건될 듯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홍준표 후보는 6일 대통령 후보의 '당무 우선권' 조항을 들어 특별지시로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 등 친박 의원들의 당원권 정지 해제 결정을 내렸다.

    이에 이철우 사무총장은 "당무 우선권은 대통령의 긴급 명령권과 같다"며 "계엄령을 선포했는데 누가 뭐라고 하냐"고 당내 반발 가능성을 차단했다.

    실제로 홍 후보의 특별지시로 친박들의 징계 결정이 내려진 다음날인 7일에도 당내에서 볼썽 사나운 광경은 벌어지지 않았다. 다른당의 대선 후보들이 '도로 친박당'이라며 맹비난한 것과는 매우 다른 모습이다.

    탄핵 사태과 당 분열, 친박징계 소동 등 자유한국당을 커다란 분란의 소용돌이로 몰아넣었던 휘발성이 강한 '친박 사면', '탈당파 복당'에 대해 당 내부가 조용한 것은 대통령 선거를 코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선거를 하루 이틀 앞두고 이 문제를 제기할 경우 주장의 옳고 그름을 떠나 보수 진영의 공적이 돼 '내부 총질'에 대한 비난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크다.

    홍준표 후보의 선전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큰 것도 당이 조용한 이유 중에 하나다. 수도권의 한 원외지역위원장은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홍준표 후보가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을 역전하는 실버크로스를 기록했고 이제는 문재인 후보를 역전하는 골든크로스를 남겨 두고 있다는 당내 분위기가 강하다"며 홍 부호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

    하지만 갈등의 불씨가 꺼진 것은 아니다. 친박계의 한 초선 의원은 "당에서 내린 결정이어서 따르는 것이 맞기는 하다"면서도 "복당파들이 (과거에 친박 청산을) 주장했던 것이 분명한 데, 지금 비판했던 상황이 바뀌게 맞냐고 묻고 싶다"고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탈당한 바른정당 비 유승민 계 의원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비박계의 한 의원은 홍준표 후보의 특별지시가 적절했는지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했다. '선거업무의 효율적 진행을 위해서', '당무 우선권'을 근거로 들었지만 정치적 결단의 문제이지 선거 업무와 연관이 있다고 보기 어려울 수도 있고, 당무 우선권이 아니라 전권에 해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논란의 소지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지금은 때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선거를 코앞에 두고 문제 제기를 할 경우 당과 후보에게 득이 될 게 없다는 판단인 것이다.

    한국당 내부의 이런 기류는 '도로 친박당'이라는 비판적인 여론과는 분명 거리가 있다. 따라서 홍 후보의 '특별지시'에 따른 친박징계 사면과 탈당파 복당도 대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유권자 대다수가 지지후보를 결정한 만큼 '도로 친박당'이라는 프레임만으로 후보를 바꾸겠냐는 회의론도 있다.

    결국 친박징계 일괄해제와 탈당파 복당에 대한 당내 잡음 여부는 홍준표 후보의 선전 여부에 달려 있다. 홍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제치고 대통령에 당선되거나, 설사 당선이 안되더라도 의미있는 득표율을 기록할 경우 홍준표 후보의 당내 장악력이 높아지면서 잡음이 날 여지가 없어진다.

    반면 보수 대통합이라는 명분으로 친박과 탈당파들을 모두 사면했음에도 홍 후보가 기대 이하의 지지율을 얻으면 홍 후보의 입지는 좁아지고 당도 격랑에 휩싸일 가능성이 높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