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승일 "정유라는 럭비공, 귀국해 입 열면 다 터진다"



사회 일반

    노승일 "정유라는 럭비공, 귀국해 입 열면 다 터진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



    그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첫 공판 준비재판이 열렸습니다. 핵심은, 삼성이 합병의 대가로 뇌물을 제공했느냐 이 여부죠. 이 자리에서 제일 주목을 받았던 사람은 바로 노승일 전 코어스포츠 부장입니다. 특검 측은 주장합니다. '코어스포츠는 삼성으로부터 정유라 지원을 받기 위해 최순실이 만든 페이퍼컴퍼니다.' 하지만 삼성 측은 말합니다. '무슨 소리냐. 여러 기수들을 후원한 것뿐이다.' 이렇게 주장을 하면서 재판이 팽팽하게 진행됐답니다. 이 자리에서 양측으로부터 심문의 대상이 됐던 핵심증인 노승일 부장 오늘 스튜디오에 직접 모셔보죠. 어서 오세요, 노 부장님.

    ◆ 노승일> 안녕하세요. 노승일입니다.

    ◇ 김현정> 엊그제 증인으로 출석하셨어요.

    ◆ 노승일> 네, 맞습니다.

    ◇ 김현정> 재판의 증인으로 출석하는 심경은 또 좀 다르셨을 것 같아요?

    ◆ 노승일> 네, 매번 긴장되고 그런 건 사실입니다. 사실이지만 이번 재판에서 제가 참여했을 때의 의도는 그냥 관찰이었고.

    ◇ 김현정> 관찰?

    ◆ 노승일> 네. 이재용 재판은, 저는 시작이다라고 보고 길게 보고 간다면 또 제가 어떠한 자료가 취득이 되거나 어떠한 사실을 알게 되면 또 가서 수사에 협조를 해 줘야 하기 때문에 상대방 측에서 제시하는 증거들이나 그다음에 이 사람들이 어떤 의도로 재판을 끌고 간 건에 대해서 듣는 과정이 좀 더 필요하다.

    ◇ 김현정> 그러면 들어보고 나중에 '아, 이것에 대한 반박은 이렇게 해야 되겠구나.' 이런 구상도 하실 수 있겠네요?

    ◆ 노승일> 재판 과정에서 그런 구상들을 좀 했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그러니까 박근혜 대통령 혐의 중에 최대 혐의가 '삼성 합병의 대가를 받았다. 뇌물을 받았다.' 이 뇌물죄 부분인 거고.

    ◆ 노승일> 맞습니다.

    ◇ 김현정> 거기에 대한 핵심 증거 자료들이 다 노승일 부장이 모아뒀던 그 자료들이 된 거죠?

    ◆ 노승일> 네, 그게 이제 삼성과 박근혜, 그 다음에 최순실 스캔들의 기본서가 된 거죠.

    ◇ 김현정> 2015년에 코어스포츠 근무하실 때 모았던 거.

    ◆ 노승일> 맞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궁금하실 거에요. 어떻게 그때 그런 핵심증거들을 모을 생각을 하셨을까.

    ◆ 노승일> 우연찮게 취합이 됐었는데 그 부분들은 조금씩 독일에서 살펴보니까 대충 나오더라고요, 윤곽이. 2015년 6월 11일날 문서가 나오면서 생산이 되면서 8월 26일날 계약까지 체결되는 과정이 소상히 나와요.

    K스포츠재단 노승일 부장. (사진=CBS '뉴스쇼'팀)

     

    ◇ 김현정> 그래요. 그런데 엊그제 재판을 들여다보면 삼성 측 변호사는 이렇게 주장합니다. '이 코어스포츠를 통해서 삼성은 여러 기수들을 지원했지, 그게 최순실 딸 정유라만을 생각하고 지원한 게 아니다. 봐라, 처음엔 6명을 지원하기로 하지 않았느냐.' 어떻게 생각하세요?

    ◆ 노승일> 실질적으로 1명만 지원받았습니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 김현정> 아니, 77억이 건너가서 6명한테 골고루 간 게 아니에요?

    ◆ 노승일> 6명의 기수가 아니라 정유라를 보좌하기 위해서 정유라의 남편 신주평, 그다음 신주평의 친구 김성현. 그다음에 정유라의 말 관리사 이건희, 그다음에 박원오 전무, 대한승마협회 전 전무. 그다음에 정유라 집을 보살펴준 집 아줌마, 그분들이 돈을 다 쓴 거지, 선수들이 쓴 거는 정유라 선수밖에 쓴 사람이 없어요.

    ◇ 김현정> 정유라와 그 측근들 합쳐서 6명.

    ◆ 노승일> 네, 또 저는 제가 있었을 때 코어스포츠에 정식으로 등재된 게 없었다라고 말씀드렸고, 태평양 측에서는 그 이후에 직원이 등재됐었다라고 해서 증거물을 제시했어요.

    ◇ 김현정> 이게 무슨 얘기냐 하면, 코어스포츠가 페이퍼컴퍼니냐 아니냐 이 얘기하다가 말이 나온 거죠. 삼성에서는 '무슨 말이냐 거기에는 직원도 있고 말 도 있고 말 관리하는 사람도 있고 사무실도 있었는데.' 이렇게 얘기했는데요.

    ◆ 노승일> 그래서 저는 아니다. 코어스포츠의 주소는 비블리스가 아니라 딜렌부르크에 있었고, 거기에 사무실로 돼어있었는데 거기 사무실 자체도 없었고, 상업등기상 주소만 거기로 돼 있었다. 그 다음에 여기 비블리스, 머무는 여기는 선수들이 아니라 정유라를 도와주러 온 사람들이 묵었던 장소지, 그 사람들 어떻게 직원으로 둔갑시키느냐, 저는 그런 논리로 얘기를 했던 거죠. 거기까지도 다 직원으로 보는 개념은 제 생각에는 말이 안 맞는다.

    ◇ 김현정> 이런 주장도 나왔어요. '삼성은 정유라 엄마 최순실이 대통령 측근이라는 것도 몰랐다. 비선실세라는 것도 몰랐다. 그런데 어떻게 합병대가로 정유라 선수를 지원할 수 있느냐.' 우리는 그 관계를 몰랐다는 거에요. 어떻게 보세요?

    ◆ 노승일>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도 이해가 안 가는 게 뭐냐 하면 삼성은 삼성 법무팀만 구성을 해도 서울지방법원을 만든다라는 얘기가 있거든요.

    ◇ 김현정> 그 정도로 막강하죠.

    ◆ 노승일> 네, 그렇게 정보력이 훌륭한 삼성에서 당시 박관천 문건사건이 있지 않았습니까?

    ◇ 김현정> 박관천 경정.

    ◆ 노승일> '권력 서열 1위는 최순실, 2위는 정윤회, 3위는 박근혜.' 이 부분이 핫이슈가 됐었는데 그 부분을 모른다? 그러면 이재용 부회장은 신문도 안 보고 산다는 얘기입니까? 그리고 제가 이번 사건을 쭉 관심 있게 참여를 하면서 2014년 9월 달에 대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하고 이재용 부회장하고 독대를 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다음에 2015년 5월 26일날 삼성이 삼성물산하고 제일모직이 합병을 발표하죠. 그다음에 2015년 6월 11일날부터 이 모델은 만들어지기 시작해요. 그러고 2015년 7월 10일날 그 합병에 대한 찬반 진행을 하고 2015년 7월 17일에 합병이 완성이 되죠. 이 계약은 2015년 8월 26일날 계약이 됐죠.

    ◇ 김현정> 정확하게 기억하고 계시네요. 그 수백억 지원계약하고 할 때 그 현장에도 계셨던 거예요?

    ◆ 노승일> 네, 맞습니다.

    ◇ 김현정> 보면서 지금 생각해 봐도 참 말이 안 된다. 삼성이 어떻게 이렇게 허술한 회사에다가 허술하게 지원하지라고 좀 의아했던 이런 기억 있으세요?

    ◆ 노승일> 그저께도 재판에서 논쟁이 됐던 부분이 제가 그 얘기했어요.

    ◇ 김현정> 어떤 거요?

    ◆ 노승일> 세계 일류 글로벌기업이라면 사전조사와 사후조사가 있어야 되지 않느냐. 그렇다면 사전조사가 안 돼서 몰랐다고 한다면 이쪽에서는 돈을 먼저 받고 어떻게 썼는지에 대한 보고를 하고 다음 분기에 돈을 받아야 되는데 거기에 이번 분기에 대해서 보고를 못한 상황에서 다음 분기의 돈을 신청했을 때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냐. 그러면 사후적으로 다시 확인을 했으면 2015년 4쿼터에서 지원이 중단됐어야 되는 거 아니냐. 그 부분도 계약서에 명시가 돼 있는데 사후적인 확인 안 했다는 거는 좀 이상하다. 그리고 정유라만을 지원하기 위해서 또 3번에 걸쳐서 또 돈이 간 게 있지 않냐. 그게 다 77억원 아니냐, 합쳐서. 그렇게 얘기를 했죠.

    ◇ 김현정> 그랬더니 뭐라고 대답해요?

    ◆ 노승일> 아무 말씀 못하시더라고요.

    ◇ 김현정> 아무 말도…. 그렇게 삼성한테서 지원받은 돈이 정유라 씨의 애완용품 사는 데도 쓰이고?

    ◆ 노승일> 물 마시는 것서부터 다…. 모든 독일에서의 생필품부터 시작해서 잡다한 것까지 다 사용됐다 보시면 될 거예요.

    ◇ 김현정> 기억에 아기 기저귀 사는 데도 썼던 것 같고요.

    ◆ 노승일> 애기 기저귀도 있고 뭐 유모차….

    ◇ 김현정> 최순실 씨가 쇼핑하고 이러는 데도 그 돈이 쓰이기도 했어요, 더 어이없게?

    ◆ 노승일> 자동차를 구입하려고 했었죠.

    ◇ 김현정> 그 돈으로? 최순실 씨가 쓸 자동차를?

    ◆ 노승일> 저하고도 그래서 자동차 매장에도 몇 번 갔었죠. 저한테도 메시지로 오죠, '벤틀리 3도어짜리 좀 알아봐라.'

    ◇ 김현정> 본인 돈으로 사려고 했을 수도 있잖아요. 그건 아니에요?

    ◆ 노승일> 아니요, 그건 아닙니다. 외손자죠. 외손자의 기저귀까지도 삼성 돈으로 다 채우는 사람이 그 큰 금액의 벤틀리를 자기 돈으로 사겠습니까?

    ◇ 김현정> 혹시 또 있습니까, 그런 사례가?

    ◆ 노승일> 그런 사례가…. 정유라가 강아지도 많이 키우고 고양이도 많이 키우잖아요.

    ◇ 김현정> 그렇다면서요. 몇 마리나 키웠어요?

    ◆ 노승일> 개가 11마리였고 제가 기억할 때는. 그다음 고양이가 3마리였던 상황이죠. 거기에 사용됐던 비용도 삼성 돈으로 다.

    ◇ 김현정> 전부 다?

    ◆ 노승일> 그렇죠.

    ◇ 김현정> 그런데 더 기막힌 건 그 당시에 노승일 부장님 월급이 150만 원이었다면서요?

    ◆ 노승일> 150만 원은 독일에서 150만 원을 주고 200만 원은 한국에서 송금해 줘서 350만 원 맞춰주겠다, 그 얘기였는데 300만 원 받고 200만 원 받고 거기서 임금이 체불된 거죠. (웃음)

    ◇ 김현정> 그런데 그 돈을 또 아끼겠다고 안 주면서부터 이게 감정적으로 틀어지기 시작한 거 아닙니까?

    ◆ 노승일> 350만 원 전체적으로 받은 건 한 번도 없습니다.

    ◇ 김현정> 아니, 왜 또 그 돈은 그렇게 아껴요?

    ◆ 노승일> 잘 모르겠습니다, 그건. 그 부분이 저는 이렇게 생각했어요. 제가 필요했던 거는 법인 설립을 빨리 서둘러야 되는데 거기에 적합한 인물이 저였다, 노승일이었다. 그리고 계약이 됨과 동시에 저보고 나가라고 했거든요. 앞으로 큰 돈이 들어오니까.

    ◇ 김현정> 무슨 계약? 삼성하고 계약 끝난 다음에?

    ◆ 노승일> 네. 2015년 8월 10일날 들어가고 8월 26일날 계약을 하는데, 딱 보름 만에 계약하거든요. 저는 보름 동안만 쓰여지고 저보고 나가라는 거죠. 그 이유가 삼성 돈이 들어오면서 이 돈을 마음대로 본인이 써야 될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감시자가…. 그러니까 조금이라도 미심쩍은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는 게 껄끄러웠던 걸까요?

    ◆ 노승일> 그렇죠. 항상 그런 식으로 일해 왔으니까.

    ◇ 김현정> 최순실 씨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이를 짐작케 하는 여러 가지가 지금 여러 군데서 나오고 있습니다마는 노승일 부장님이 그 당시에 뭐 느끼셨던 거 없어요?

    ◆ 노승일> 본인한테 직접적으로 얘기 들었던 건 독일에서 얘기를 들었죠. 방금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정유라가 개가 11마리, 고양이 3마리 키우면서 엄마 입장에서 말은 안 타고 개하고 고양이만 키우니까 속상했던 거죠. 그래서 직원들을 불러서 저녁을 사주면서 술을 한잔 하셨어요. 그리고 제가 푸랑크푸르트로 다시 모셔다 드리는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언급을 하시는 거죠.

    ◇ 김현정> 노승일 부장님한테.

    ◆ 노승일> 그러면서 친한 언니, 동생이다. 직접적으로 언급한 게 그때였죠.

    ◇ 김현정> 그렇군요. 이제 이 수사는 거의 마무리가 됐고 재판이 시작됐고 대선 끝나면 더 본격적으로 재판들이 이어질 텐데. 세상에 알려진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몇 퍼센트나 수사가 이루어졌다고, 세상에 알려졌다고 생각하세요?

    ◆ 노승일> 저는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에서는 10분의 1 정도밖에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해요.

    ◇ 김현정> 보통 30% 얘기는 하시던데 어떻게 10%밖에 안 보세요?

    ◆ 노승일> 워낙에 상상을 초월했던 사건들이 많이 나와서. 제가 생각했던 상상보다는 더 많은 게 있을 수도 있다라는 생각에서.

    ◇ 김현정> 그러면 노승일 부장님이 직접적으로 자료를 제공하고 수사에 도움을 주고 했던 그 삼성과의 관련된 뇌물 부분. 이거 넘긴 것에 대해서는 지금 다 조사가 됐다고 보십니까?

    ◆ 노승일> 지금은 특검에서 많은 조사가 이루어졌고 잘 됐어요. 다만 제가 특검을 많이 도와줘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요.

    ◇ 김현정> 어떤 점에서요?

    ◆ 노승일> 만약에 태평양 측에서 그저께와 같이.

    ◇ 김현정> 삼성 측에서.

    ◆ 노승일> 저한테 제시했던 그러한 자료들이 또다시 나온다면 그런 걸 제가 좀 눈여겨 봤다가 독일에 있는 지인이나 아니면 제가 직접 독일로 가서 확인을 해서 특검한테 다시 전달해 주는, 도와주는 역할을 좀 해 주고 싶어요.

    스튜디오에 출연한 K스포츠재단 노승일 부장. (사진=CBS '뉴스쇼'팀)

     

    ◇ 김현정> 지금 재판에서 뭔가 증거들을 들이댈 텐데 이게 뇌물이 아니다, 합병의 대가 아니다라는 증거들을 들이댈 텐데 거기에 대한 반박할 만한 증거들이 또 떠오르세요? 아직 제출하지 않은 것들 중에?

    ◆ 노승일> 그렇죠. 그러면 이 뇌물에 대해 풀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고 생각하거든요.

    ◇ 김현정> 그러니까 합병의 대가로 뇌물을 준 거다, 최순실이라는 사람한테. 이거를 확신하시는 거군요?

    ◆ 노승일> 네.

    ◇ 김현정> 너무 100% 확신하시는 거 아니에요?

    ◆ 노승일>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중에 또 한 가지는 이게 있어요. 저는 증권회사에 12년을 다녔는데 당시에 삼성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 2014년 9월 대구에서 독대할 때 그 무렵부터 삼성이 합병하는 그 과정까지 국민연금에서 삼성물산에 지분을 한 1.9%인가 8%를 늘려요. 그런데 삼성물산의 지분율을 2% 정도 늘린다는 것은 대단한 거거든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가장 큰 키를 쥐고 있었던 건 국민연금이었었어요.

    ◇ 김현정> 대주주.

    ◆ 노승일> 그 과정에서 엘리엇이 반대 주주를 모으고 있었어요. 그 과정에서 약 2%를 더 늘리지 않았을까라는 가정을 하는 거죠.

    ◇ 김현정> 왜냐하면 반드시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합병을.

    ◆ 노승일> 그렇죠. 그리고 2%를 늘릴 이유도 없었어요, 삼성물산은. 왜? 그 당시에 업종이 건설업종인데 좋지도 않았었거든요. 그리고 국민이 노후에 받아야 될, 보장받아야 될 그 돈으로 주식에다가 삼성물산을 매수했다? 그러면 손실을 봤다. 그러면 고스란히 국민이 다시 손실을 감수하는 거잖아요.

    ◇ 김현정> 그러면 이번 재판 계속 진행될 텐데 수시로 독일도 가서 증거를 직접 모아오신다고요?

    ◆ 노승일> 네, 이번에 진행되는 사항들을 곰꼼히 보고 삼성 측 태평양에서 이렇게 반박을 했는데 저 반박을 깨기 위한 자료가 또 있다라면 확인하러 독일에 가는 거죠.

    ◇ 김현정> 지금 혹시 내가 이거 하나 좀 가져와야겠다고 떠오르는 게 있으세요, 첫 재판 끝내고 나서?

    ◆ 노승일> 네, 첫 재판 끝내고 나서 원래는 크리스티안 캄플라데를 만나러 갔었어요.

    ◇ 김현정> 누구죠, 그 사람이?

    ◆ 노승일> 정유라의 말 트레이너였었는데 후에 비덱스포츠의 대표가 돼 있었던 사람이죠. 어떻게 비덱스포츠의 대표가 됐는지. 당시에 비덱스포츠의 대표가 되면서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하고 최순실하고 3명이서 미팅했다. 이런 부분들을 제가 또 제보를 받았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들을 확인하러 가려고 했던 거였어요. 독일 도착하자마자 딱 태도를 바꾸는 거예요. 그래서 힘이 세기는 세구나. 너네들이 감추는 게 있구나. 그래서 꼭 크리스티안 캄플라데를 만나고 그 다음에 말 테스트를 한 카셀만을 가고 박승관 변호사를 다시 한 번 만나려고 해요.

    ◇ 김현정> 누구죠, 그분은?

    ◆ 노승일> 박승관 변호사는 최순실과 합작을 해서 코어스포츠의 바지사장이죠, 대표 역할도 했고 '마인제959'라는 페이퍼컴퍼니를 사서 코어스포츠로 변경한 변호사죠.

    ◇ 김현정> 갑자기 드는 궁금증인데 정유라 씨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잖아요. 가까이서 보셨잖아요. 결국은 안 들어올 거라고 생각하세요?

    ◆ 노승일> 지금 덴마크 올보르그에서 버티고 있는데 본인은 그게 나아요. 최순실도 그게 나아요.

    ◇ 김현정> 왜요?

    ◆ 노승일> 이 친구는 여과없이 얘기하거든요.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 수준이거든요. 툭 건드리면 이 친구가 탁 어디로 튈지 몰라요.

    ◇ 김현정> 말해 버릴 수가 있다?

    ◆ 노승일> 네. 삼성하고 이 관계에서 정유라는 최대의 핵심증언이 될 수도 있는 거죠.

    ◇ 김현정> 본인은 하나도 모른다 지금 그러고 있는데 그거 아니라고 보세요?

    ◆ 노승일> 알고 있죠. 모를 수가 없죠. 왜 거기에 갔는지. 삼성에서 지원을 받는다고 본인은 알고 인지하고 거기를 들어갔는데. 그리고 정유라도 자유롭지 못하는 게 당시 2015년도에는 정유라는 미성년자였어요. 그런데 2016년도에 삼성에서 지원을 받거든요. 그때는 성인이었단 말이죠. 그러면 뇌물죄에 본인도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거죠.

    ◇ 김현정> 그렇게 되는 거군요. 그러면 지금 그쪽에서 생활이 더 편안하니까 있는 것만은 아니라고 보시는 군요, 덴마크에.

    ◆ 노승일> 아니죠. 어떻게 보면 본인도 원하고 한국에 구속돼 있는 사람도 원하고, 안 들어오기를. 이런 상황에서 제 생각에는 검찰에서 좀 적극적으로 송환을 해야 되지 않을까.

    ◇ 김현정> 하루빨리 송환해야 하나의 핵심 키를 쥐는 거다 이런 생각을 하고 계시는군요.

    ◆ 노승일> 맞습니다.

    ◇ 김현정> 그 어마어마한 세력들에 대항해서 증거를 제시하고 증인으로 나가서 얘기를 하고 청문회에 나가고. 어떻게 버티세요?

    ◆ 노승일> 아무런 생각없이 그냥 버틴 것 같아요.

    ◇ 김현정> 아무런 생각없이.

    ◆ 노승일> 네.

    ◇ 김현정> 생각을 하는 순간 제정신으로 못 버팁니까?

    ◆ 노승일> 그런데 이거 하나는 있었어요. 엊그저께 재판에 참여를 하면서 기자분이 그런 말씀하시더라고요. 변호인은 동석을 안 하셨냐.

    ◇ 김현정> 노승일 부장의 변호인은 안 오셨습니까?

    ◆ 노승일> 네. 그래서 제가 진실을 얘기하는데 변호인이 뭐가 필요 있습니까라고 말씀드렸거든요.

    ◇ 김현정> 변호인 없으세요? 도움 안 받으세요?

    ◆ 노승일> 지금 아직 안 받고 있습니다.

    ◇ 김현정> 세상에.

    ◆ 노승일> 그래서 만약에 이게 진실에서 좀 벗어나서 꾸미고 뭐하고 했다면 버티지 못했을 것 같아요. 그런데 굉장히 가만히 있다가 물어보면 대답하고. 가만 있다가 물어보면 대답하고 하니까 지금까지 이렇게 버텨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앞으로도 재판이 계속되면 될수록 힘들어도 버티셔야 돼요.

    ◆ 노승일> 네, 맞습니다. 버티고 이제 주안점을 두는 건 삼성이거든요. 특검은 현장에서 싸우지만 저는 특검을 도와주는 도우미 역할로서 뒤에서 열심히 또 준비해서 갖다드리고 말씀 전해 드리고 그러려고요, 이제.

    ◇ 김현정>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그 추운 겨울에 다 모였지 않았습니까? 그 염원을 생각해서도 끝까지 잘 버티고 외롭지 않게 가시기를 저도 기도하겠습니다.

    ◆ 노승일> 감사합니다.

    ◇ 김현정> 오늘 귀한 시간 대단히 고맙습니다.

    ◆ 노승일> 감사합니다.

    ◇ 김현정> K스포츠의 부장이자 코어스포츠의 전 부장이었죠. 노승일 부장 함께 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