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BS노조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제2의 보도참사"



미디어

    SBS노조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제2의 보도참사"

    (방송 화면 캡처)

     

    전국언론노동조합 SBS 본부(SBS노조)는 전날 SBS가 보도한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보도와 관련해 "제2의 보도참사"라고 규정하고, "보도본부 책임자에게 가장 무거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SBS노조는 3일 성명을 내고 "노조가 해당 기사의 취재 경위와 교정 이력 등을 확인한 결과, 게이트키핑 과정에서 총체적인 문제가 있었음이 파악됐다"고 했다.

    노조는 먼저 "문제의 기사는 박근혜 정권 내내 시간을 끌던 해수부가 탄핵 국면이 전개되면서 갑자기 인양 작업에 속도를 내는 등 정치권 눈치보기로 일관하는 행태를 비판하기 위해 발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초고 때 담겼던 박근혜 정권 시절 인양 지연과 눈치 보기를 지적하는 문장과 인터뷰가 데스킹 과정에서 통째로 삭제됐고, 제목도 <’인양 고의 지연 의혹’..다음 달 본격조사>에서 <차기 정권과="" 거래?="" 인양="" 지연="" 의혹="" 조사="">라는 자극적인 내용으로 변경됐다"고 전했다.

    또 “해수부 관계자로 인터뷰된 해당 취재원은 해수부 소속은 맞으나 세월호 인양 일정 수립에 아무런 권한과 책임이 없는 사람이었다"면서 "이 취재원이 제공한 정보 신뢰도에 대한 다른 기자들의 문제 제기가 있었으나 게이트키핑 과정에서 반영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후보 측과 해수부 사이에 거래가 있었던 것처럼 의혹을 제기했으나 신뢰도에 문제가 있는 음성 녹취 말고는 어떤 근거도 기사에 제시되지 않았으며, 문 후보 측의 반론도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노조는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정치적 외압이나 부적절한 개입의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면서도 "그렇다 해도 사회적 공기인 지상파 방송에서 당연히 지켜져야 할 기본적 원칙들을 소홀히 하면서 어렵게 재건하고 있는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린 책임을 면할 길이 없다"고 평했다.

    노조는 "이번 사태를 ‘제2의 보도참사’로 규정한다"면서 "권력의 눈치만 보다 기사를 쓰지 못했던 ‘최순실 국정농단’ 참사에 이어, 취재와 기사 작성의 원칙이 무너진 데서 비롯한 참사이다. 편성규약에 따라 긴급 편성 위원회를 소집해 SBS 전체의 신뢰를 무너뜨린 보도본부 책임자들에게 물을 수 있는 가장 무거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파의 주인인 시청자 대표까지 참여하는 진상 조사를 통해 도대체 어떤 경위로 이렇게 검증 없고 균형이 무너진 기사가 나가게 됐는지 사태의 전말을 파악하고 만에 하나라도 제기될 수 있는 모든 의혹을 검증해 결과를 국민에게 가감 없이 공개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정치권을 향해서도 당부했다. "SBS 구성원들이 스스로 실수와 잘못을 시인하고 철회한 기사를 대선 국면에서 부당한 정치적 공격의 소재로 삼아 더 이상 국민을 호도하지 않기 바란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