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종인 "2020년 7공화국 출범"…安 후보 당선 위해 '올인'



선거

    김종인 "2020년 7공화국 출범"…安 후보 당선 위해 '올인'

    "개혁공동정부는 반패권세력을 포괄해 구성" 文 겨냥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국민대통합과 협치에 관한 구상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측에 합류한 김종인 공동정부준비위원회 위원장은 30일 "2020년 제7공화국을 출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자신의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개혁공동정부는 2018년 중으로 헌법 개정을 완료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안 후보가 그간 밝힌 대로 내년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를 통해 개헌을 한 뒤, 사실상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겠다는 의사를 재확인 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4·13 총선에서 민주당을 제1야당의 반열에 올려놓은 김 위원장은 지난달 민주당을 탈당하고 대권도전 의사를 밝혔다가 철회하기도 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최근 안철수 후보와 '심야 회동'을 열며 국민의당 입당이 가시권에 들어온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 바 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국민의당에 입당하지는 않고 외곽조직인 공동정부준비위원장직만 수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국민통합과 개혁을 위한 공동정부 구성 업무를 맡아달라는 안 후보의 요청에 따라 개혁공동정부준비위를 오늘부로 가동한다"고 설명했다.

    또 "위원장으로서 새 정부에 참여할 정파의 입장 조율과 인물 발탁을 위해 소임을 다할 것이고, 향후 통합정부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개혁공동정부는 모든 반패권세력을 포괄해 구성될 것이며 정치·경제·사회 개혁조치들을 신속하게 완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적폐청산과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데 방점을 찍은 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사실상 '패권세력'으로 규정하고, 통합정부 외연확장에 힘쓰겠다는 것으로도 읽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