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 vs 존치'…갈등 풀기 위해 '사회적 협의기구' 구성 (하)



경인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 vs 존치'…갈등 풀기 위해 '사회적 협의기구' 구성 (하)

    수원시민·광교주민·시민단체·전문가 등 참여

    글 싣는 순서
    ①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 vs 존치' 갈등 심화 (상)
    ②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 vs 존치'…전과자로 전락한 주민들 (중)
    ③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 vs 존치'…갈등 풀기 위해 '사회적 협의기구' 구성 (하)


    수원시청사 전경(사진=수원시 제공)

     

    상수원보호구역으로 고통을 겪는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수원시는 수년전부터 적극 대처해 왔다.

    이에 시는 '좋은시정위원회' 권고에 따라 광교 비상취수원 변경이 포함된 '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안'을 지난 3월24일 환경부에 제출했다.

    하지만 환경부가 수원시 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해 지난 17일 재검토 의견을 보내 오면서 제동이 걸린 것.

    환경부가 수원시에 보낸 답변은 이런 내용이다.

    환경부는 "지방정수장의 효울적 운영방안과 이와 연계된 수도시설 정비계획, 비상취수원 기능 유지를 위한 수질관리계획, 상수원보호구역 내 주민들 민원 해소 방안 등 전반적인 사항을 수원시민과 시민단체, 광교지역 주민등과 충분한 논의를 거친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도정비기본계획을 재작성해 제출하라"는 것.

    광교주민들이 해제를 요구하며 내건 현수막(사진=자료사진)

     

    광교저수지 비상취수원을 제외 시키는 것을 놓고 찬반으로 갈린채 지역사회에서 극심한 갈등을 겪는 상황을 우려하며 협의를 통해 풀어가라는 취지다.

    ▲ 수원시 사회적 협의기구 만들어 대처

    환경부의 이같은 결정이 내려 오자 수원시는 당혹해 하고 있다.

    모든 권한을 갖고 있는 환경부의 결정이 내려 오면 그 결정에 따라 대처하려 했던 수원시 계획이 수포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수원시는 그러나 모든 것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겠다는 각오로 폭 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사회적 협의기구'를 만들어 대처해 나가겠다는 것.

    '사회적 협의기구'에는 시민과 범대위, 광교주민과 전문가, 의회와 수원시 등이 참여하는 포괄적인 협의기구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사회적 협의기구를 만들기 위해 빠른 시간안에 광교주민과 범대위 관계자들을 만나 접촉할 것이라"며 "시민다수가 공감하고 주민들 불편또한 해소시킬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광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문제는 해당지역 주민들은 '풀어 달라'는 것이고 범대위는 '지켜져야 한다'는 큰 입장차로 앞으로도 험난한 산을 넘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